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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음 자서전 Feb 06. 2017

《위대한 자녀 교육》

(위대한 사람들의 어린 시절)

《가진 것이 없어도 물려줄 수 있는 위대한 자녀 교육》  (장화,금파 공저 | 열린생각

독후감

유명한 과학자. 음악가, 시인, 소설가, 정치인들의 성장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몇 십 권의 영웅전을 읽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유명하게 된 사람들의 성공 동기가 있다. 그것은 부모의 영향이다. 특히 엄마의 영향이 크다. 유아기 때는 엄마의 영향이 90%이상이다. 점점 크면서 아빠의 영향이 늘어간다. 부모가 어떤 환경을 만들어주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부부가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에서 자라는 가정에서 아이는 잘 성장한다. 

아이와 놀이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돕는 것은 중요하다. 부모와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은 아이의 성장을 돕는 열쇠다. 그 과정에서 아이가 관심 있는 분야를 관찰하는 게 필요하다. 아이에게 지시하거나 명령하기보다, 아이의 의견을 들어주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아이에 대해 머리로 생각하기 보다는 마음으로 느껴야 한다. 아이와 머리로는 소통하기 어렵다. 하지만 마음으로는 소통이 된다. 머리로 소통하려면 지시와 명령이 되기 쉽다. 마음으로 소통하는 훈련이 된 부모가 훌륭한 부모라고 할 수 있다.   


1. 가정은 아이의 첫 번째 학교이고, 부모는 아이의 첫 스승이다.

- 놀이를 통하여 흥미를 유발하라.

- 실수를 탓하지 않고 일깨워주라.

- 매일 15분씩 아이와 함께 책을 읽다.

- 은연중에 아이를 가르치다.

- 모성애로 음악적 영감을 불러일으키다.

베토벤의 아버지는 음악가로 재능은 있으나 재능을 펼칠 기회가 없어 매일 술을 마시며 지냈다. 어린 베트벤이 음악적 재능을 보이자, 스파르타식 음악교육에 매진했다. 혹독한 레슨에 힘들면 엄마가 야외 산책 등으로 기분전환을 시켜주었다. 야외산책에서 베토벤이 "나뭇잎에 바람소리, 흐르는 물소리가 자연이 연주하는 교향곡 같아요."라고 말하자 "교향곡 한 번들어볼까?"라며 "집에서 피아노로 그 소리도 연주해 보렴."라고 말해 베토벤의 음악창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22-4쪽)

- 현재보다 미래를 내다보도록 가르치다.

- 집을 태워도 꿈은 태워버리지 않게 하다.

- 부모가 화합하여 자녀를 양육하다.

- 사업적인 기질도 학습된다.

- 잘 할수록 기초를 더욱 탄탄하게 하다.

2. 아이의 주변을 배움의 향기로 채워라.(향 싼 종이에 향내 나고 생선 싼 종이에 비린내 난다.)

- 아이를 위해서라면 이사쯤은 두렵지 않다.

- 아이에게 멘토를 만들어 주다.

- 재능을 키우도록 훌륭한 스승을 찾다.

- 가난한 집안에 울려 퍼진 천사의 음악

하이든의 가정은 늘 음악이 있었다.  가난하지만 늘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 방안에는 강이 흐르는 기분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아빠는 마차를 만들고, 엄마는 주방보조로 일했다. 아빠는 하프를 배워서 악보도 볼 줄 몰랐지만 가정에서 음악회를 열고 가족들과 노래를 불렀다. 

당시 유행하던 부자들의 가정음악회 흉내를 낸 것이다. 당시 음악가는 천대받는 직업이었다. 나뭇가지로 바이올린 흉내를 낸 하이든은 이모부의 지원으로 비엔나에 나가 음악공부를 한다. 2년 후에 소년합창단원이 되고 오스트리아 여왕의 총애를 받는다. 아버지와 하프 연주와 가족들의 노랫소리가 그를 만든 것이다. 아들에게 음악적 재능을 깨워주고 재능을 지지해준 아버지의 노력은 훗날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게 되었다. 51-3

- 대자연속으로 문학적 감성을 깨우다.

- 억새풀로 붓을 삼고 땅을 종이 삼아----.

-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을 구별하도록 하다.

3.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하라. (집에서 존중받는 아이가 밖에서도 존중받는다.)

- ‘왜‘라는 지옥을 기꺼이 받아들이다.

- 아이의 상상력으로 이야기를 잇게 하다.

괴테의 어머니는 시장의 딸로 명문가에서 자랐지만 오만하지 않고 상냥했다. 어머니는 2살 때부터 매일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이야기를 들려주면 괴테는 또 자기가 이야기를 만들어 엄마에게 들려주었대. 아버지는 건강한 체격과 진지한 생활태도를 주었고 엄마는 이야기의 즐거움을 주었다.

- 잠재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다.-

- 아이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다.

- 용돈 대신 여행을 선택하다.

4. 부모는 아이 인생의 나침반이다. (얼마나 빨리 가느냐보다 어디로 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 아이의 삶에 관심을 갖게 하다.

- 경제교육은 어릴 때부터

- 주변에 쉽게 동요하는 아이의 마음을 바로잡다.

- 꿈은 이우러진다.

- 끊임없는 관심으로 아이를 지지하다.

- 자존감을 지키도록 가르치다.

- 빼앗기지 않는 지식의 힘을 가르치다.

5. 아이의 재능을 찾아라. 

- 아이의 천부적 재능을 찾으려 애쓰다.

- 아이의 재능을 지나치지 않는다.

- 칭찬으로 아이의 재능을 일깨우다.

- 신동으로 불리는 것을 경계하라.

- 공부를 못하는 아이에게서 축구의 미래를 발견하다.

- 아이의 말썽에서 재능을 발견하다.

차이즈종(대만의 만화가) 장래 희망이 극장 간판을 그리고 싶다고 말했던 아이는 아버지의 책상위에 있는 잉크로 벽에 그림을 그렸다. 이를 본 아버지가 화를 냈다. 꼼꼼히 생각해보니 극장 간판을 그리는 것이 꿈이라고 했기에 당장 커다란 칠판을 사다 주었다. 

- 아이의 잠재된 능력을 믿다.

6. 아이의 독립심을 키워라. (문명이란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 스스로 선택하게 하여 독립심을 키워라.

- 혼자서 노는 법을 가르치다.

- 진실을 향해 홀로 서게 하다.

-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다.

- 주관과 신용을 가르치다.

- 아이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대하다.

7. 아이의 꿈을 지지하라.(소도 기댈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

- 아이가 선택한 꿈을 지지하다.

- 아이를 위해 부모의 기대를 접다.

- 아이는 부모의 그림자가 아니다.

- 아이의 꿈이 바뀌어도 계속 지지하라.

- 큰 무대를 경험하게 하다.

- 자존심을 자극하여 꿈을 이루게 하다.

8. 아이의 내면을 키워라.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 품성교육을 첫 번째로 삼다.

- 너그러운 용서로 정직을 가르치다.

- 진지한 말 한마디로 아이의 미래를 바꾸다.

- 자연에 경외심을 갖게 하다.

- 남을 돕는 아이를 지지하다.

- 전쟁의 실상을 깨닫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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