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Mar 03. 2017

본질을 파악하는 질문법

<이건희의 질문법>

이건희의 일의 본질을 파악하는 질문법

1. 이 일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근본에 도달하는 탄생배경을 묻는다.


2. 이 일의 뿌리는 무엇인가?

 어떤 것과 연관이 되어 있는지를 묻고 있다.

3. 이 일의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중요한 기술을 알아야 한다. 기술을 찾지 못하면 사업에 성공하기 어렵다.


4. 이 일의 핵심기술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기술의 변화를 알아야 한다. 전화기, 핸드폰도 핵심기술이 변했고 지금도 변하고 있다.

5. 이 일의 경쟁력의 핵심은 무엇인가?

고객에게 어떻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식당이라면 미각적인 만족을 추구할 것인가? 사회적 만족도 추구할 것인가?

두 가지의 만족도 비율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6. 이 일의 고객은 누구인가?

주 고객은 직장인인가? 주부인가? 학생인가?

고소득층인가? 중산층인가? 남성인가? 여성인가?


7. 고객의 기호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고객의 소비심리는 읽어야 한다.

《리딩으로 리드하라》(165쪽)


# 탄생배경, 근본 배경, 핵심기술과 방향성, 핵심 기술, 고객은?,고객의 기호는? 이것은 고객중심경영이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미래를 생각하며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질문을 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창업은 많은 돈이 들어간다. 벼랑에 몰려서 창업을 하는 사람도 있다. 마지막 남은 자금으로 창업을 한다면 질문하고 점검하시라.


매거진의 이전글 깊은 잠을 자는 10가지 원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