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하루 한 줄

변비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유쾌, 상쾌, 통쾌 변비 탈출기>

by 마음 자서전

변비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1.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

2. 아침에 일어나서 찬물이나 우유를 마시고 30분 내에 화장실을 갑니다.

3. 아침식사를 하고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4. 식이섬유 중심의 식사를 하고, 하루 1.5 - 2 리터의 물을 마십니다.

5. 복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울 합시다.

4b10742f22adc84229e68932bcfbcc7a.jpg

6.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 배변 습관을 들입니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은 장 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듭니다.

7. 화장실에 신문이나 책을 가져가지 마세요.

8. 출근이나 등교 준비 등으로 바쁘더라도 배변 욕구는 반드시 해결하세요

9. 변 보기가 힘이 들면 웅변기 밑에 20센티미터 정도의 발판을 마련하세요. 발판 밑에 양발을 벌리고 무릎이 엉덩이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도록 앉으면 비교적 수월하게 배분할 수 있습니다.

10. 하루에 한 번씩 대변을 봐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고, 변이가 없어도 무조건 화장실에 가는 것을 삼가하세요.

144fdba3f58bd8a1dcc77b373169344b.jpg

11. 변의가 너무 자주 찾아오면 변의를 참아 하루 3번 이상 배변하는 것을 방지합시다.

12. 배변이 힘들더라도 5분 이상 힘주어 밀어내는 식으로는 배변하지 마세요.

힘을 주는 세기는 최대 힘을 10으로 하였을 때 5-7정도가 적당합니다. 배출이 잘되기를 않을 때는 무리하게 힘을 주어 배출하는 것보다는 아랫배를 살살 마사지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유쾌, 상쾌, 통쾌 변비 탈출기> / 손대호 지음

변비에 대한 책으로 여러가지 변비의 유형과 변비가 생기니는 원인을 기술하였다. 변비는 음식과도 관련이 있다. 기름진 음식보다는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숙변도 생기지 않고 배변이 잘 된다고 말한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라고 말한다. 불규칙한 생활은 변비에 안 좋다.

나이가 들면 몸에 기름기가 적어지기 때문에 변기가 올 수 있다. 이럴때는 견과류를 섭취하는 게 좋다.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은 건강에도 좋고 변비예방에도 좋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칠술(七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