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Jul 19. 2017

인생설계, 플랜 A, B, Z 를 준비하라

<senior letter>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SNS인 링크드인의 창업자 리드 호프먼이 제시하는 경력관리의 노하우를 담은 ❰어떻게 나를 최고로 만드는가❱라는 책에서 직장 생활을 할 때, 플랜 A, 플랜 B와 플랜 Z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플랜 A는 현재하고 있는 생업입니다.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직업을 말하고, 사업을 하는 사람은 경영하는 사업체를 말합니다. 지금의 일이 만족하지 않아도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 중에 중요한 것이 인간관계입니다. 관계 속에서 일도 생기고, 사업의 방향도 나타납니다. '냄비 속을 저어야 무언가가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인생목표를 만드십시오. 그리고 많은 사람을 얕게 만나기보다는 관계 되는 사람을 깊이 있게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메라에 많은 사진을 저장하려면 나중에 사진을 찍을 때는 예전에 찍었던 사진을 지워야 합니다. 인간관계도 한 사람이 사귈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을 사귀기보다 나의 인생관에 적합하고 중요한 사람을 사귈 필요가 있습니다.

  

 플랜 A를 지속하면서 플랜 B를 만드십시요.

 플랜 A가 작동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플랜 B가 필요합니다. 현대 사회는 일생동안 7~8번 이상이나 직업을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믿었던 직장에서 대책 없이 내몰리는 경우가 밌습니다. 평소에 제2의 직업을 생각해보았다면 어떨까요? 물론 생각을 했을지도 모르지만 행동으로 옮기지를 않았습니다.  

 세렌디피티(serendipity)라는 말이 있습니다. 뜻밖의 행운을 말합니다. 가만히 있다가 걸리는 행운이 아니라, 일을 벌이고 사람을 만날 때 세렌디피티가 생깁니다.

 

 내가 아는 시골학교의 음악선생님은 학생들을 위하여 밷드부를 만들었습니다. 시골학교에서 밴드부는 학부모들에게 좋은 이야기를 듣지 못했습니다.

"밴드부 학생들이 커서 갈 수 있는 곳은 야간 유흥업소밖에 더 있겠느냐?"고 말했습니다.

자녀의 장래성을 생각하고 공부룰 소홀히 할거라고 말했습니다 건달 학생들도 밴드부에 왔

있었습니다. 그러나 선량한 학생들은 선생님을 통하여 푸른 희망의 꿈을 키워갔습니다. 선생님은 힘들게 밴드부를 육성하지 않아도 월급을 받는데 지장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밴드부를 만들어 말썽학생들과 씨름해야 하고, 문제가 생기면 이사장, 학교장에게 불려가기도 했습니다.

 선생님은 그래도 그 일을 계속하여 자기가 담당했던 학생들이 대학을 들어가고 얼마 후 학교를 그만 두었습니다. 자의인지 타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선생님은 이후에도 학생들을 만나서 합주연주회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들 학생 중에 커서 미국 악기회사에 취직하여 이민을 간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저의 아들입니다

또 한 학생은 작은 악기 수입회사로 성공을 했습니다 어떤 학생은 경찰 군악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열정이 학생들에게 샤로운 꿈을 꾸게 합니다


 선생님은 지금도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에도 강의를 나가고 계십니다. 조금 편하게 학교 선생님으로 계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지금의 위치에 있지 못했을 겁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에 열정을 더하십시오. 그것이 플랜 B를 만드는 길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랜 Z를 생각하십시오.

 세상은 급박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다음 달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교회에 열심히 나오던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름 있는 직장에 다녔습니다. 월급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몇 달동안 직장의 분위기가 이상하더니 금년에 명퇴를 했습니다. 다시 직장을 알아보니 취직하기가 어렵다는 걸 깨달았다고 합니다.


 플랜 Z는 플랜 A와 플랜 B가 작동하지 않았을 때를 생각해서 최후의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평소에 아끼고 아껴서 은행에 저축을 할 수도 있고, 시골로 귀농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자격증을 취득하여 두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최후의 방법으로 부모님과 합가를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멀고 긴 여행입니다. 긴 여정을 떠난다면 플랜 A, 플랜 B, 플랜 Z를 준비하고 출발하십시오.      


매거진의 이전글 70넘게 살아보니 (동기動機motiv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