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하루 한 줄

목표달성 5단계

<당당한 게으름>

by 마음 자서전

6월에 정신과 의사가 쓴 <굿바이, 게으름>을 읽었다. 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게으름은 양육과정에서 방임형이나 독재형일 경우에 발생한다. 그 책을 읽고 게으름에 관심이 생겼다. 나도 게으름에서 예외일 수 없다는 걸 알았다. 이번에는 독일 ‘인지행동치료연구소’에서 연구한 토마스 호헨제Thomas Hobensee의 <당당한 게으름>을 읽었다. 제목만으로도 두 책은 상반된 내용이다. 전자가 게으름을 떨치기 위해 노력하라고 말한다면 후자는 게으름을 즐기라고 한다. 이 시대에 너무 경쟁에 내몰리다보니 심리적으로 피폐해진다고 말한다. 적당히 게으름을 즐기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라는 말이다.

하지만 ‘인생에 목표 없이 살아가면 안 된다‘는 말로 결론을 낸다. 자신이 가장 즐겁고 기쁜 일, 강점에 동기부여를 하여 목표와 계획을 세우라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4af53fe58cb28a1b42f9411657f500ce.jpg 가장 위험한 사람은 듣고 생각하고 관찰하는 사람입니다


목표 달성 5단계

1단계, 목표를 설정하라.

일중독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다. 쉴 틈 없는 노력만이 성공을 가져온다는 고정관념에서 자유롭다.

중요한 것은 목표가 큰 의미를 지니며,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단계, 동기를 부여하라.

목표를 설정했다면 목표달성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상기하라. 기쁨을 상기하면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준다.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해야 하는 매력적인 이유를 찾아낸다. 어떤 일에 기쁨을 느끼고 행복해진다면, 바로 그 일이 자신이 정말 원하는 일임을 안다.


3단계, 계획을 세우라.

건축가는 설계 도면을 그린 후 모델하우스를 짓는다. 생각했던 것과 같은 집을 지어져야 한다는 확신을 갖게 되면 설계의 실현을 위한 단계로 들어간다. 당신도 목표 도달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라.

즐겁고 신나는 일에 뛰어든다. 사람들은 흔히 게으름뱅이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자신을 즐겁게 해 주는 일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즐겁고 신나는 목표와 계획이 있다면 게으름뱅이라 해도 노력을 기울이기 마련이다.

318e137cd20a48a331ad604ff2983f63.jpg 부드러운 바다는 숙련 된 선원을 만들 수 없다.

4단계, 행동하라.

계획을 단계를 밟아 현실로 옮겨야 한다. 그러면 목표는 조금씩 당신 자신과 다른 사람들 앞에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서두르지 말고 조금씩 일을 진행시키다. 바쁘고 정신없이 사는 사람들과는 달리 게으름뱅이는 ‘기다림의 맛’을 안다. 무슨 일을 하든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그 일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비결임을 알고 있기에 성공에 도달할 확률이 높다.


5단계, 장애물을 극복하라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다. 그 해결책을 발견하는 게 중요하다. 장애물을 극복함으로써 목표를 향한 여정을 가능한 한 편안하게 만들라.

성공에 생기기 마련인 장애물을 당황하지 않고 즐기면서 하나씩 해결한다. 실패에 대한 섣부른 두려움 따위는 날려 버리고 행복한 낙천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무엇보다도, 성공에 다가가는 과정에서 언제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진짜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노동시간에 세계에서 상위권에 드는 나라이다. 쉬고 싶어도 쉴 수 없고, 게으르고 싶어도 게으를 수 없다.

dd379cd8b35479d37df9c2528b15289b.jpg

인생을 보람있게 살려면 바쁘게만 살지 말고 확실한 목표와 계획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목표는 기쁘고 즐겁게 할 수 있어야 좋다.


이 책이 주장하는 핵심 내용을 한 문장으로 줄이면 위와 같다.


❰당당한 게으름❱ (토마스 호헨제, 홍순철 옮김, 시아출판사, 2007, 20170727, 푸른들도서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생 하프타임 준비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