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을 반전시켜라. :
1) 반전의 독백을 만들어라.
오프라 원프리는 어릴 적부터 안 좋은 상황에서 “그래서? 그게 어쨌는데?”라는 혼잣말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상황을 반전시키는 자신만의 독백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거나 ‘하지만~’과 같은 반전의 단어를 품고 다니면 좋습니다. 게으름에 빠질 것 같은 상황이 닥치면 이렇게 속삭이는 겁니다. ‘안 좋은 상황이다. 나는 다시 아무 것도 하기 싫다. 하지만 나에게는 지켜야 할 나와의 약속이 있다.’
2) 반전 카드를 읽어라.
반전 카드란 과거의 상처나 실패가 자극되어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 이를 반전시킬 만한 신념을 적은 종이 카드를 말합니다.
게으름에 빠지기 쉬운 부정적인 상황이라면 수첩이나 지갑에 있는 반전 카드를 꺼내 한번 읽어보십시오. 기분이 한결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멘탈 스위치를 만들어라.
멘탈 스위치mental switch는 마음이 부정적으로 변했을 때 과거나 미래의 긍정적 장면을 연상하여 기분을 전환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형광등의 스위치를 끄고 켜듯이, 부정적인 마음이 들면 그 상황을 잠시 끄고 긍정적인 마음을 켜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장면은 과거여도 좋고 미래에도 좋습니다. 과거를 예로 든다면, 긍정적 성취 경험이나 도전 정신이 충만했던 상황을 떠올리십시오. 중요한 것은 머리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기억해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오감을 동원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최고조의 순간에 다다를 때 이를 하나의 신호로 연결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하자면 조건화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
예를 들면 어떤 프로 테니스 선수의 경우에는 서브를 넣기 전에 라켓으로 공을 몇 번 두드리면서 그 짧은 시간 동안 서브가 상대방이 손 쓸 수 없는 코스로 날아갔던 경험을 떠올립니다. 이때는 머리로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떠올리는 것’입니다. 서비스 에이스를 기록했던 최적의 몸 상태를 기억해내 현재의 몸을 그때의 상태로 가져가는 것이지요. 우수한 선수들일수록 경기가 불리하게 흘러가더라도 이러한 짧은 의식전환을 통해 페이스를 잃지 않고 자신의 컨디션을 끌어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