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Sep 12. 2016

자녀의 발달단계

-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언어는 텅 비어 있는 공간에서 발전하지 않는다. 오히려 신체를 움직이는 운동성 행동과 언어 습득은 나란히 발전하는 편이다. 아이는 오로지 인간관계라는 맥락 속에서만 행동할 수 있고 언어도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아이는 자기와 가까운 사람들을 신체적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  81쪽

《공감의 심리학》(부제: 말하지 않아도 내 마음을 어떻게 내가 느낄 수 있을까)

(요아힘 바우어 지음, 이미옥 옮김, 에코라브르, 2006. 1.13, 215쪽)

(독서일: 16, 01. 22)

     

     

아이들은 언어를 통하여 발전한다. 언어는 신체를 움직이는 운동으로 습득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떻게 활동을 하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단계                  

구강기 0~1입(빨기 및 물기)모유나 우유병으로부터 떼기항문기 1~3항문(배설물 체내 보유 및 방출)성공적인 배변훈련남근기 3~6음핵 또는 음경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기잠재기 6~사춘기특정한 쾌락 발생지 없음 억압된 성적 충동을 사회적 활동으로 전환하기 생식기사춘기 이후  질 또는 음경1. 성숙한 성적 사랑 관계 형성하기2. 생산적인 일과 관련된 관심과 재능 발달시키기

《심리학 개론》 (스티브 코슬린, 로빈 로젠버그 외 3인, 교보문고 2013)

     



매거진의 이전글 <해충(害蟲)과 익충(益蟲)>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