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Sep 17. 2016

유아가 행복해지는 세 가지 원칙3-1

첫째, 자기 주도적인 힘을 길러준다.

- 첫째, 자기 주도적인 힘을 길러준다.

아이가 자존감이 높고, 스스로를 챙기며,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분별력을 키워준다. 말로 가르치는 것은 물론이고, 부모가 좋은 모범이 되어야 한다. 삶에 대처하는 방식,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자신을 현명하게 추스르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어떤 충고나 조언보다 중요하고 가치 있다. 또한 부모는 아이가 자랄수록 더 큰 책임을 맡을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래야 아이 스스로 뭔가를 해보기 위해 노력하고, 실수하더라도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엄마가 모르는 아이의 발달 단계》 (린다 블래어 지음, 김세영 역, 푸른육아, 2012, 독서일, 2014. 11. 11)

     

 자존감을 높이려면 부모가 좋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노력하는 모습, 자신을 현명하게 추스르는 모습이 중요하다.

 자랄수록 더 큰 책임을 맡을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은 어려서부터 작은 일을 혼자 맡아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록 실패하더라도 도전하는 모습을 기르기 위해선 작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요즘 주도적 학습이 대세다. 주도적 학습을 하기 위해선 스스로를 챙기도록 훈련하여야 한다. 아이와 함께 주변을 정리 정돈을 시작하는 것은 좋은 습관을 만드는 시작점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아가 행복해지는 세 가지 원칙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