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하지 않고 퇴근하지 않는 1인 지식창업》
“내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갈고 닦은 노하우는 무엇일까?”
“남들이 나를 바라볼 때 그나마 부러워하는 능력은 무엇일까?”
“내가 좋아하면서 남들도 좋아할 만한 ‘수익화 가능 영역‘은 무엇일까?”
“돈을 조직으로부터 받는 것에서 벗어나 스스로 버는 방법은 없을까?“
지식창업 유형
첫 번째, 조직 엘리트형
취업 – 실무자 – 관리자 – 임원 – 창업의 단계를 거친다.
누구나 쉽게 걷는 길은 아니다. 어쨌든 직장생활에서 일가를 이룬 전형적인, 사회 구조가 만들어낸 엘리트 유형이다.
두 번째, 경력 창업형
취업 – 실무자 – 관리자 – 경력 창업의 단계를 거친다.
세 번째, 퇴직금 기반 창업형
취업 – 실무자 – 관리자 – 자본투자 창업의 단계를 거친다.
네 번째, 지식기반 창업형
취업 –실무자 – 관리자 – 지식기반 창업형의 단계를 거친다.
지식창업의 매력
첫 번째, 준비하는 과정에 큰 자금이 들지 않는다.
두 번째, 시간과 공간에서 자유롭다.
세 번째, 다른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네 번째, 스스로 배움의 깊이가 깊어진다.
지식창업의 장점
첫째, 목돈으로 선투자를 하지 않는다.
지식을 판매할 투자처, 고객을 찾는다면 내일부터라도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칼럼을 기고하고 집필을 하며 강연을 하는 등 분산 노력을 통해 목돈 없이 수익을 만들 수 있다.
둘째, 고정 비용이 적다.
지식창업자들은 노트북이 있는 곳이 바로 사무실이자 콘덴츠 생산 공장과 같기 때문에 비용과 장소의 제약이 적은 편이다.
셋째, 순수익이 높은 편이다.
시간과 노력 투자 대비 수입이 높은 구조로 나타날 수 있다. 85
지식 창업자들의 문제점
첫째, 움직이지 않는 지식창업자는 가내수공업자나 마찬가지다.
둘째, 자신이 쓰러지면 1인기업 자체가 부도상태가 된다.
셋째, 배움에 인색한 사람, 응용만 하는 습관
넷째, 작은 것에 만족하지 않는 사람.
다섯째, 모든 일에는 진정성이 기본이다.
새로운 기획자 마인드를 가져라.
첫째, 기존 틀 밖에서 보는 습관을 가져라.
지금 정해져 있는 관습이나 일상생활에서 질문을 해보라.
둘째, 기획은 계획과 다르다.
What to do와 How to do의 개념을 명확히 깨우치면 기획자 마인드를 갖출 수 있다.
셋째, 처한 환경에 매몰되지 않는다.
기획업무는 어떤 업무 환경에서도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한다.
기획은 살아가는 힘이다. 지식창업자가 아니어도 자신의 미래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습관이다. 117-8
지식콘덴츠를 위한 단계
1. 고객이 원하는 정보의 탐색과 발견
2. 고객이 원하는 정보의 상품화
3. 고객이 원하는 정보의 판매 127
지식창업을 위해서 해야 할 일
첫째,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 내가 흥미를 느끼고, 즐거워하고, 공부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나로 인해 누군가 변화할 때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분야는?
둘째, 내 경험, 지식, 노하우를 원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지식을 만들어 고객을 찾는 방법과 고객을 찾고 지식을 상품화하는 것도 있다.
- 당신의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 당신의 인생에서 겪었던 아픔과 경험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 당신이 공부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분야에 똑같이 관심을 가진 사람은 누구인가?
- 일면식도 없는 상태에서 한 시간 이상 진정으로 이야기를 누눌 수 있는 사람은?
셋째,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줄 것인지, 피하고자 하는 대상을 제거해 줄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 상대방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가?
- 상대방이 얻고자 하는, 열망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가?
- 상대방의 진정한 꿈, 목표를 알고 있는가?
넷째, 자신의 이야기를 체계화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기 전 자신의 인생경험과 지식, 노하우, 배움을 정리해야 한다.
- 나는 무엇을 추구하는 사람인가?
- 나는 어떠한 경험을 했고, 이것을 통해 무엇을 나누려고 하는가?
- 어떠한 일에 성공을 했는가? 다른 사람이 원하는 성취감을 미리 누려본 적이 있는가?
- 어려움을 언제 어떻게 극복했고 어떠한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가?
다섯째, 자신만의 솔루션을 만들고 제시하라.
당신의 해결책을 머릿속에서 끄집어 내지 않는 이상 진정한 솔루션이 될 수 없다. 당신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원하는 상대방이 마음껏 누릴 수 있게 보여주어라. 고객이 익히게 하고, 보이게 하고, 읽게 하고, 들리게 만들고, 체험하게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어떤 형태의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 한 가지라도 심도 있게 다를 수 있는 지식가공 틀을 가지고 있는가?
여섯째, 보편성 속에 차별화를 담아 전달하라.
보편타당한 문제에 차별화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방이 나를 찾아와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자신의 삶에 변화가 깃든 상대방이 몇 년 후에도 고마움에 자신을 찾아 올 것인가?
상대방이 당신과 함께 하고픈 마음이 들게끔 먼저 다가서고 베풀 수 있는가? 147-8
《1인 지식창업》 (이종서, 가나북스, 2017, 20180319)
지식창업을 위한 장단점, 주의점 등의 정보를 담은 책이다. 지식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은 읽어볼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