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감성지능》
《EQ 감성지능》 (대니얼 골만, 한창호 옮김, 180513)
인간친화지능이란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타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은 어떻게 일하는지, 그들과 어떻게 협력해서 일해야 하는지르 아는 능력이다. 성공한 판매원, 정치가, 교사, 의사, 종교 지도자들은 모두 높은 수준의 인간친화지능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다.
자기성찰지능intrapesonal intelligence은 자신의 내면으로 향한 상호관계 지능이다. 이 지능은 자기 자신에 대한 정확하고 진실한 모델을 만들어내고, 그것이 삶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도록 활용하는 능력이다. 88
감성지능의 다섯 가지 영역
1. 자신의 감성 인식하기, 감정을 ‘일어난 그대로’인식하는 자기 인식이 감성지능의 근본원리다. 순간순간의 감정을 살피는 능력은 심리학적 통찰과 자기이해에 꼭 필요한 것이다. 자신의 진짜 감정을 감지하지 못하는 무능력은 오히려 감정에 휘둘리게 만든다. 자기 감정에 대해 확신을 지닌 사람들은 삶을 더 잘 영위할 수 있으며, 결혼 상대나 직업 선택 등을 할 대 진정 자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 좀 더 확실한 이해력을 지니고 있다.
2. 감성 관리하기, 합당하게 감정을 다스리는 일은 자기인식에 토대한 능력이다. 스스로 위로하는 능력과 걱정이나 우울, 초조감을 떨쳐버리는 방법, 그리고 이런 기본적인 감성 기술의 결여가 가져오는 결과가 있다. 이런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끎임없이 괴로운 감정과 싸우게 되는 반면, 이런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좌절과 혼란에서 휠씬 빠르게 회복될 수 있다.
3.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기, 목표달성에 필요한 감성보다 우선하는 것은 주의집중, 자기 동기부여, 숙련도, 창의력이다.
만족을 유예하고 충동을 억누르는 감성적 자기통제는 모든 종류의 성취에 기초가 되며, ‘몰입’ 능력은 뛰어난 성취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런 능력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이 맡은 어떤 일에서 높은 생산성을 나타내고, 고도의 효율성을 발휘한다.
4. 타인의 감성 인식(감정이입)하기, 감성적 자기인식의 기초가 되는 또 다른 능력인 감정이입은 기본적인 ‘인간친화지능’이다.
감정이입의 근원, 감성적으로 무능해질 때 치러야 하는 대가, 감정이이이 이타주의에 불을 붙이는 이유를 탐구한다. 감정이입을 잘하는 사람은 타인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할 줄 아는 사람은 누군가를 돌보거나 가르치는 일, 판매나 관리분야에서 능숙한 힘을 발휘한다.
5. 관계를 잘 풀기, 관계의 예술은 대체로 타인의 정서를 잘 헤아리는 능력이다.
사교적 능력과 무능력, 거기에 포함된 특별한 기술을 살핀다. 이런 능력은 인기, 지도력, 대인관계의 유능함을 뒷받침한다. 이런 능력이 출중한 사람들은 타인과의 관계 맺음이 중요한 일에서 빛을 발한다. 그들은 사교의 달인이다.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