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다중지능》 (하워드 가드너, 문용린, 유경재 옮김, 웅진 지식하우스, 2009, 20180531)
사람에게는 다양한 지능이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를 다중지능이라고 했다.
다중지능에는
-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 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 인간친화능력Interpersonal Intelligence
- 자기성찰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그 외에도 이런 지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한다. 유머지능, 요리지능, 성적지능, 영성지능, 자연친화지능에 대한 증거는 대단히 설득력이 있다.
실존지능은 꽤 합리적이다. 실존지능이라고 하면 철학자, 종교 지도자, 위대한 정치인 등이 떠오른다.
지능의 의미란? 세 가지로 말한다.
- 인간 특성으로서의 지능 : 침팬지와 인간의 유전적 유사성을 고려하여 인간 지능의 특성을 정의하고 서술하는 것이다.
- 개인차로서의 지능 :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차원으로 예를 들면 주전은 존보다 더 지능적이라고 할 때의 지능이다.
- 과제 수행과 관련된 지능 : 알프레드 브렌델Alfred Brendel의 피아노 연주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기교가 아니라 음악적 해석과 관련된 지능이다.
어떻게 다중지능 교육을 시킬까?
스펙트럼 프로젝트가 평가하는 인지영역들
- 수(數)
공룡게임 : 숫자의 이해, 숫자를 세는 기술, 규칙을 지키는 능력, 전략 사용 능력을 측정한다.
버스게임 : 효과적인 기호 체계를 만들고, 머릿속으로 계산을 수행하고, 정보를 하나 이상의 변인으로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 과학
조립활동 : 기계를 다루는 능력을 측정한다. 뛰어난 운동능력, 시공감 능력, 관찰 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이 과제와 관련되어 있다.
보물찾기 : 논리적인 추론능역을 측정한다. 정보를 해석해서 보물을 숨길 때 적용된 규칙을 찾아낸다.
물활동 : 관찰에 근거해서 가설을 만들고, 간단한 실험을 수행한다.
발견활동 : 자연현상에 대한 관찰과 평가와 이해를 이끌어낸다.
- 음악
음악산출활동 : 노래하는 동안 정확한 음정과 리듬을 유지하는지 측정하고 노래를 회상해내는 능력을 측정한다.
음악지각활동 : 음정을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노래에 대한 지각, 실수에 대한 지각, 음정 변별로 구성된다.
- 언어
스토리보드 활동 : 어휘, 구문, 연결어 사용, 기술적 언어와 묘사적 언어의 사용, 스토리 이해 능력을 포함한 다양한 언어 관련 기술을 측정한다.
보고활동 : 내용을 정확하게 보고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세부묘사, 구문, 어휘 등의 준거에 따라 하나의 사건을 기술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미술
포트포리오 : 일년에 두 번 정도 만든다. 선, 모양, 색, 공간, 세부묘사, 표현, 디자인 등의 준거에 의해 평가한다. 또한 아이들은 3가지의 구조화된 그리기 활동에 참여한다. 이 활동 역시 포트폴리오 평가에 사용되는 것과 비슷한 준거에 의해 평가된다.
- 운동
창의적인 운동 : 무용과 창의적 운동의 5가지 영역 즉, 리듬감, 표현력, 신체조절 능력, 동작의 독창성, 음악에 대한 반응성 등을 평가한다.
신체운동 : 장애물 경주는 협응력, 시간감각, 균형감각, 힘 등 다양한 스포츠에서 발견되는 기술을 측정한다.
- 사회성
교실모형 : 교실 내의 사회적 문제와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상호작용 체크리스트 :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상호작용할 때 어떤 능력을 발휘하는지를 체크리스트에 표시한다. 행동 패턴에 따라 촉진자나 지도자 같은 서로 다른 사회적 역할을 하게 된다. (139-14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