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Albert Bandura,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옮김, 교육과학사, 1999, 20180627)
자신의 행동이 사회에서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자기효능감이 결정된다. 성공경험, 대리적 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 상태와 정서적 상태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성공경험입니다.
그 외에 효과동기를 설명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효과동기에 의해 결정된다. 저자는 이 중에서 자기효능감이 인간의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한다.
자기효능감
효능감에 대한 신념은 행동의 주된 근원이며, 인간의 삶은 개인의 효능감에 대한 신념에 의해 유도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효능감에는 자기효능감과 집단효능감이 있는데, 개인효능감이란 주어진 목표달성에 필요한 행동과정들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대한 신념과 관계가 있다. 또한 집단효능감은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들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대한 집단의 공유된 신념이다. 이러한 효능감은 자기의 능력에 대한 신념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제적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이러한 신념과 기술을 갖고 수행하였을 때, 수행의 결과가 유발된다. 33
자기존중감
자기존중감self-dsteem과 자기효능감 개념은 마치 같은 현상을 표현하는 것처럼 종종 바뀌어 사용된다. 그러나 사실 이 둘은 전혀 다른 것을 의미한다. 지각된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과 관련된다면, 자기존중감은 자기가치에 대한 판단과 관련된다. 자기의 능력에 대한 신념과 자기 자신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은, 특별한 관계가 없다. 사람들이 주어진 활동에 자기의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다면, 그 활동에 대해 절망적인 수준으로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해도 자기존중감을 상실하지 않을 수 있다. 61
효과동기
탐험적인 행동을 추구하는 동기로 White는 효과동기effectance motive를 가정했다. 효과동기는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내적인 요구이다. 탐험적 활동은 능력을 형성하고, 만족감을 준다. 효과동기는 환경을 다루는 지식과 기술의 획득이 누적됨에 따라 발달한다. White는 행동은 비생물학적 충동으로부터 유래한 효능감을 얻기 위해서 추구된다고 보았다.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