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ESG 종합평가 결과, 딱따구리의 초집중력, 공룡

ESG 종합평가 결과, 딱따구리의 초집중력, 개미와 공룡

   

ESG강사협회 한광일 강사     

 요즈음 우리는 리더가 많은 세상에 살고 있다. 그러나 존경받고 인정받는 리더십을 가진 리더는 드물다. 수평적,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 다양한 생각과 복잡다단한 구조속에서 합리적으로 이끌어 나갈수 있어야 하는데 말이다.

 유능한 리더는 지시보다는 할 수 있도록 자립심과 자긍심을 향상시켜주고 책망보다는 칭찬하고 먼저 모델링이 되어주는 것이다. 이것이 소통이며 일방적인 진행이 아닌 함께 공감하고 연대할수 있어야 한다.

 특히 가장 중요한 리더십은 공공성을 위해 시대의 소명을 함께 고민하며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그동안 산업화 시대에는 캔(can)에서 구호만으로도 힘을 얻었으나 요즈음은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기에 펀(fun)이 힘을 받고 있다. 

이왕이면 재미있게 즐겁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유머있고 인상좋은 리더가 인기가 있다. 상품도, 연예인도, 기업인도, 정치인도 유머와 재미가 있으면 호감도가 올라간다. 이것이 브랜딩, 트렌드, 펀경영, 펀리더십인 것이다.

 GE에서 20년 근무하면서 회사 가치를 60배를 올린 최고 인기경영자인 잭웰치도 마지막 강연때 ‘내가 성공한 비결은 즐겁게 일하고 즐겁게 놀았다’ 라고 하였고 세계의 경영 G2를 이끌고 있는 미국 유대인 속담에 ‘웃지 않으려면 사업하지 마라’, 중국 속담에도 ‘웃지 않으려면 가게문 열지 마라’고 하였겠는가?

 이제 ESG는 세계적, 국가적, 국민의, 기업의 생존에 있어서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다. 초급을 다투는 시대적 소명이자 뉴노멀이 된 ESG는 선택이 아님 필수이며 초집중을 해야 한다.

우리가 공룡이 될 것인가? 아니면 최선을 다할 것인가?

 딱따구리는 “총알보다 2배나 빠른 속도로 2초에 30번을 연속 쪼아대고 15초를 쉰다. 쉴 때 보면 기절 할 정도로 고개가 돌아가기도 하고 눈을 보면 흰자위가 드러나고 눈물을 흘린다. 이유는 쪼을 때마다 우주선이 발사될 때 느끼는 중력의 뇌충격을 이겨내면서 먹이를 잡고 집을 짓는다.

 우리도 무슨 일이든지 선택과 집중, 시간과 속도, 방향 모두 중요하다. 매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지구상에서 사라져간 거대한 공룡처럼 살기보다는 지금도 살아 움직이는 개미의 부지런함을 배우자. 개미는 평균적으로 1시간에 54미터를 달린다. 자기 몸보다 10배나 큰 곤충을 물고 앞만보고 달린다.     

 최근 ESG랭킹 120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한경 ESG는 글로벌 평가기관 800여 곳의 국내 기업 평가 결과를 종합한 컨센서스 점수 기준이다.

현재 ESG 평가기관의 평가가 제각각이고 평가 결과의 편차가 큰 상황에서 컨센서스 방식은 각 기업의 ESG 수준을 가늠하고 비교·평가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종합 1위는 두산으로 환경 부문(5위), 커뮤니티(1위), 임직원(2위), 지배구조(2위), 2위 KT 환경(2위), 커뮤니티(3위), 임직원(5위), 지배구조(4위), 3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4위 LX하우시스, 5위 아모레퍼시픽, 6위 삼성엔지니어링, 7위 SK텔레콤, 8위 SK, 9위 LG생활건강, 10위 현대건설 14. 한전KPC, 15위 DGB금융지주, 16위 KB금융지주, 17위 신한금융지주, 28위 현대차, 35위 삼성전자, 65위 네이버, 108위 카카오 등

(참고, 한경비지니스 22.5.9)     

 한편 국내 30대 기업 ESG 정보량 결과가 나왔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2022년 공시대상 기업중에서 현재 ESG 경영 온라인 정보량 1위는 SK로 나타났다.

SK그룹의 ESG 정보량은 총 6만7천636건으로 2위 LG그룹(4만87건)보다 매우 높았고, 이는 일반 기업의 1년간 전체 정보량과 비슷하다고 한다.

이어 롯데(3만2천785건), 삼성(2만6천673건), 포스코(2만856건), 농협(1만9천172건), 한화(1만6천684건), KT(1만3천930건), GS(1만3천494건), CJ(1만1천409건), 현대차(7천461건) 등의 순이었다.(2021.8~2022.7 데이터앤리서치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 조사결과)     

한광일 강사는 ESG강사협회 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 국제웃음치료협회 회장, 세계왕대회 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강사들에게 전하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연세대학교 석사(전과목 만점), 서울대학교 산림환경학 박사를 수료했다.

소통강사, 웃음치료(지도)사, 힐링지도사 등의 창시자로 무료 웃음치료콘서트를 17 년째(현재 1550 회) 진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통합치료, 웃음치료, 자연치료, 스트레스치료법, 펀경영리더십, 이기는 펀리더십 등 45여권의 저서와  KBS, MBC, SBS, 각국 방송 및 전국 기업, 학교 등 명사특강 9,800여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작가의 이전글 ESG 강사 한광일 기후변화 트렌드, 브랜드, 뉴노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