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4.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예방치료, ESG 경영리더십

ESG강사

14.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예방치료, ESG 경영리더십 

ESG강사협회장 한광일


미세먼지 예방법 치료법 

국가적,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 국가별 존엄과 양심의 문제로 함께 해야 한다.

각 국 미세먼지 예방, 치료 법제화, 보험적용 확대

에너지 공급구조 화석연료 감축

불법소각 금지

배출가스를 줄이기

전기차, 수소차 활용하기

공기정화기 사용

외부활동을 자제하기

마스크 사용하기

자연치료하기(웃음,햇볕,물,숲,운동,음악,음식 등)

나무심기, 잔디심기 장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먹기

과일, 채소, 수산물 등은 세척을 깨끗이 하기

손과 발을 자주 씻고, 세안, 목욕하기

도로변이나 오염이 많은 곳에서 활동 자제하기

야외운동이나 산행 자제하기

창문열기 자제하기, 에어필터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기

실내흡연, 실내촛불켜기 등은 절제, 불요리 할때는 창문열기

매일 물 8잔이상 마시기

공기정화식물 키우기

코 세척기, 창문 부착 먼지 필터, 산소캔, 고체산소사용하기

장운동, 면역운동하기

내몸의 질병 90%가 독소원인 독소운동치료 배출하기


미세먼지 예방 10계명 

미세먼지 많은 날 야외활동 자제하고 실내 운동하기

공기정화기, 식물키우기

마스크 사용하기

매일 물 8잔 마시기

전기차, 수소차 사용하기

손, 세안, 목욕잘하기

과일, 야채, 수산물 세척 잘하기

실내흡연,촛불,불요리 절제하기

웃음치료열심히 하기

도라지, 오미자, 토마토, 해조류, 오리가 좋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발표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OECD 국가들의 연평균 초미세먼지농도는 15㎍/m³로 낮아진 반면, 한국은 32㎍/m³로 높아졌다.

2060년 대기오염으로 인한 한국의 조기 사망율이 OECD 회원국 중에서 중국 다음으로 2위가 될 것이라는 연구가 나오고 있다.  


미세먼지 차단 KF 등급확인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부여하는 등급인 'KF(Korea Filter)'가 표시된 제품을 선정해야 한다.

KF등급이란 공기를 들이쉴 때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정도를 의미한다. KF 뒤에 써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효과가 높다. 예를 들면, KF80은 평균 0.6㎛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와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이상 걸러낼 수 있다.  


호흡기 질환 한방처방 

최우정 원장은 “호흡기 관련 혈자리인 폐수와 천종에 뜸, 침, 약침치료를 해주면 호흡기질환 완화에 효과적”이라며 “몸의 기혈순환을 촉진해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되도록 돕는 순환침 시술과 인진쑥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온향요법(왕뜸)도 호흡기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중국, 초미세먼지로 인한 GDP 손실 1000억 달러 넘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18년 미세먼지로 인한 국내 경제적 손실이 4조230억원, 국내총생산(GDP)의 0.2%에 이른다고 하였고, 중국은 초미세먼지 오염으로 손실이 GDP의 1% 수준이지만, 10년 뒤에는 2% 정도로 늘어날 수 있다고 한다.

2018년말에 중국, 인도, 싱가포르 국제공동연구팀이 '국제환경(Environment International)'에 게재한 '중국 338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 초미세먼지 관련 보건, 경제 손실평가' 논문에 따르면 중국은 초미세먼지 오염으로 인해 2016년 기준으로 GDP의 0.91%, 1014억 달러(약 115조 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의 27배에 해당한다.


중국에서는 2016년 초미세먼지 연평균치가 338개 도시에 따라 ㎥당 10~157㎍(마이크로그램, 1㎍=100만분의 1g)의 분포를 보였고, 전체 인구의 78.79%가 중국 환경기준치인 35㎍/㎥를 초과했다. 한국의 초미세먼지 연평균치가 25㎍/㎥ 안팎이다.
중국의 초미세먼지 관련 사망자는 2016년 96만4000명 정도이고, 전체 사망자의 9.98%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앞서 지난 2016년 중국과 일본 연구팀이 국제학술지인 '환경과학기술(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에 게재한 '중국에서 초미세먼지가 보건과 경제에 미친 영향'이라는 논문에서는 중국이 대기오염을 줄이지 않으면 2030년에 GDP 손실이 2%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중앙일보 참고)


한광일 강사는 ESG강사협회 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 국제웃음치료협회 회장, 세계왕대회 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강사들에게 전하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연세대학교 석사(전과목 만점), 서울대학교 산림환경학 박사를 수료했다.

소통강사, 웃음치료(지도)사, 힐링지도사 등의 창시자로 무료 웃음치료콘서트를 17 년째(현재 1550 회) 진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통합치료, 웃음치료, 자연치료, 스트레스치료법, 펀경영리더십, 이기는 펀리더십 등 45여권의 저서와  KBS, MBC, SBS, 각국 방송 및 전국 기업, 학교 등 명사특강 9,800여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작가의 이전글 13. ESG 경영, 자연 그리고 기후변화 미세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