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자연치료
15. ESG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예방치료, 호흡기에 좋은 나물, 음식, 반려식물
ESG강사협회장 한광일
호흡기에 좋은 나물
충남 태안군에서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도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인 웰빙 작물 ‘방풍나물’이 수확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갯바람을 맞고 자라 감칠맛과 쌉쌀한 맛, 그리고 독특한 향과 약용 기능까지 겸비하였다고 한다. 잎을 이용한 쌈 채소 및 장아찌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천식, 비염,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고 특히 봄철 미세먼지를 방어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용으로 쓰이는 뿌리는 감기, 두통, 발한에 효과가 있는 등 몸에 좋은 만능 작물로 손꼽힌다.
태안지역에서 생산되는 방풍나물은 유용미생물(EM)을 이용해 재배하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고 한다.
기관지, 폐에 좋은 과일, 음식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토마토가 좋다. 라이펜이 풍부한데 몸 속 쌓여있는 나쁜 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폐 손상을 줄여준다.
또한 브로콜리도 설포라판이 들어있어 대식 세포기능을 증가시켜 폐내 나쁜 세균을 없애준다.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나 미나리, 오리고기를 꾸준히 먹으면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를 없앨수 있다.
도라지, 오미자도 도움이 된다. 기관지와 폐 기능을 도와 숨이 차거나 목이 아플 때, 기침 등에 좋다
체온과 면역에 좋은 식품은 고추, 부추, 양파, 마늘, 생강, 팟죽, 호박죽, 버섯, 단호박, 사과, 감, 고등어, 당근, 무, 시김치, 김치, 대추차, 오리고기 등 이 좋다.
공기정화에 좋은 반려식물
천연 공기청정기라 불리는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는 수염 틸란시아, 아레카야자, 벵갈고무나무, 야자수, 아이비, 산호수, 안스리움 등이 있다.
도시나 사무실, 가정집에 흙 없어도 키울 수 있고 벽에 부착하거나 천장에 거는 ‘행잉 플랜트 즉 공중식물이 시각적으로 볼 수 있어 인기가 있다.
또한 살균과 소독에 좋은 티트리, 안정에 라벤더, 이비인후 질환에 치료제로 쓰이는 유칼립투스가 있다.
공기정화 식물들은 건조한 실내에 습도유지에 좋고 특히 인체에 해를 끼치는 포름알데히드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정화작용이 가장 뛰어난 식물은 줄기와 잎자루가 황색이어서 황야자라 불리우는 아레카야자다. 미 항공우주국(NASA)이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이 우수하다고 분석했다. 높이가 1m 이상이며 음이온과 실내 습도를 높혀준다. 1.8m 높이로 크면 하루에 수분 1ℓ를 공기에 뿜는다.
산호수도 인기 공기정화 식물이다. 2016년 농촌진흥청 실험에서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왔다. 빈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했더니 산호수를 들여놓은 방에서는 2.5㎛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70% 줄었다. 음이온·습도 발생량도 우수해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밖에 꽃을 감상할 수 있고 지하 공간에서도 15일 이상 견디는 스파티필룸, 밤에 오염물질을 정화해 침실에 두기에 적합한 스투기, 천장에 매달아 키울 수 있는 틸란드시아, 병해충에 강한 테이블야자, 미세먼지뿐만아니라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도 좋아 부엌에 두기 좋은 스킨답서스가 공기정화 식물로 인기가 좋다.
미세먼지 공습으로 가장 많이 팔린 것은 마스크지만, 각종 아이디어 상품도 반응이 좋다. 미세먼지 간이 측정기를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확인하는 소비자층이 있을 정도다. 코 세척기, 창문 부착 먼지 필터, 산소캔, 고체산소와 같은 아이디어 제품도 주목받았다.(중앙일보 참고)
한광일 강사는 ESG강사협회 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 국제웃음치료협회 회장, 세계왕대회 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강사들에게 전하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연세대학교 석사(전과목 만점), 서울대학교 산림환경학 박사를 수료했다.
소통강사, 웃음치료(지도)사, 힐링지도사 등의 창시자로 무료 웃음치료콘서트를 17 년째(현재 1550 회) 진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통합치료, 웃음치료, 자연치료, 스트레스치료법, 펀경영리더십, 이기는 펀리더십 등 45여권의 저서와 KBS, MBC, SBS, 각국 방송 및 전국 기업, 학교 등 명사특강 9,800여회를 달성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