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님달님 Mar 04. 2020

글쓰기

글쓰기가 두려운 이유

글 쓰기라는 말 보다 글짓기라는 말이 맞겠다.
처음 시작했을 때는 그래 처음이니까 그럴 수 있다는 핑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쯤 되니 능력이나 재능이 부족한 건 아닌지 설령 그렇더라도 노력하면 되겠지 하는 생각이었다. 알면 알수록 어려운 것이다.
그 앎으로 풍족하기도 하고 손끝이 노트북에
멈춰있기도 하다.
포기 못하는 것은 절망후에 오는 짜릿함이 아닐까 한다. 글 쓰기도 집을 짓는 것과 같다.
기초가 탄탄해야 부실공사가 없듯이 글쓰기도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 기본은 독서부터 시작 되고 다음이 이론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뭐니뭐니 해도 쓰는 게 제일이다.
나는 국어사전을 읽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었다. 일상 생활에서 쓰는 말은 한계가 있었다. 국어사전을 읽음으로써 퇴고에 도움이 되었고 필력이 좋아졌다는 말을 들었다.

점점 좋아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까 두렵다.
국어사전 읽기는 내게는 평생을 갈 것이다.
내가 글 쓰기를 멈추기 전까지는.

keyword
작가의 이전글 꿈은 이루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