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현우 Jun 22. 2019

"도덕의 궤적"으로 독서모임 합니다.

07월 20일(토)에 헬늬 독서모임을 진행합니다.



책- 도덕의 궤적- 마이클 셔머

"베스트셀러『사람들은 왜 이상한 것을 믿는가?』의 저자이자 과학적 회의주의 잡지 〈스켑틱〉의 발행인으로 활동하며 과학의 전사를 자처해온 마이클 셔머는 『도덕의 궤적』에서 과학과 이성을 통해 인류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왔고, 앞으로 더 도덕적으로 진보한 세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성과 계몽의 시대 이후, 사상가들은 사회적?도덕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식적으로 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했다. 이성은 과학적 실험과 분석을 통해 자유민주주의, 시민권, 시민 자유 그리고 법에 따른 평등한 정의, 열린 정치와 국제 경제, 자유로운 시장으로 정의되는 근대 사회를 창조하였다. 지금 우리는 역사적으로 어느 인간 사회도 누린 적 없는 권리와 자유, 해방, 교양, 교육, 번영을 누리고 있다. 셔머는 이 책에서 자유를 향한 권리, 여성의 권리, 성 소수자의 권리, 그리고 동물의 권리에 대한 간략한 역사를 살핀 뒤 인간의 본성과 도덕의 진화가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이성, 합리성, 경험주의, 회의주의, 즉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모든 방법이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한 도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한다."


안녕하세요. 헬조선 늬우스를 관리하는 박현우입니다.

세번째 독서모임을 할 예정이니 이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실 분들은 참여해주세요.

책을 읽고 오시면 좋지만, 반드시 책을 읽고 오실 필요는 없고, 이 겁나 두꺼운 책을 모두 읽고 오실 필요도 없습니다. 책은 만남의 계기일 뿐입니다. 다른 이야기를 하셔도 됩니다. 직장에서 겪는 차별에 대한 이야기를 해도되고, 관계에서 얻는 스트레스를 풀어도 됩니다. 미리 말하건데 제가 그쪽으로 유도하지 않아도 그렇게 될 겁니다.


저의 역할은 딱히 없습니다.

저도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 입장에서 대화에 참여할 겁니다. 자기소개 시간도 없이 바로 대화가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거 오글거리잖아요?


과제는 없습니다.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준비해와야할 건 예의 외에는 없습니다. 생각이 다르더라도 다른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주고, 말을 자르지 말아주세요. 독후감은 써오지 않으셔도 됩니다. 책은 읽고 싶을 때 읽으시면 됩니다. 억지로 읽으면 머리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저는 이 모임이 여러분에게 휴식이 되기를 바랍니다. 과제가 아니라.


시간- 07월 20일(토), 오후 6~10시(4시간, 정리 시간 포함)

- 4시간이 엄청 긴 거 같지만, 독서모임을 할 때 2시간은 너무 짧고, 3시간을 해도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공간을 4시간 빌렸습니다. 4시간을 모두 참여하실 수 없으면 3시간만 참여하고 가셔도 됩니다만, 4시간 모두 참여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마 그런 생각을 합니다. 2시간만 참여하고 가시면 미워할 겁니다. 10시에 모임이 종료되면 뒷풀이를 하실 거라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일단 예정된 건 없습니다.

장소- 청년교류공간(망원동,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2동 468-20)


- 정리를 다 끝내고 10시에 공간에서 나와야합니다. 탄산 음료나 간식은 제가 일부 준비할 겁니다. 같이 먹고 싶은 게 있으면 가지고 오셔도 됩니다.


- 장애인용 화장실은 1층에 위치해있고, (전동)휠체어를 쓰셔도 1층 공간에 도움 없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청년교류공간은 청년복지차원으로 존재하는 공간으로서, 이 공간은 청년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서, 40세 이상이신 분들은 독서 모임 참여가 어렵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다른 더 좋은 공간을 확보하게 되면 나이 제한은 없앨 생각입니다.


가격- 2만원(입금 계좌- 270902-04-022986 국민은행, 박현우)

- 입금이 확인되면 참석이 확정되고, 입금이 확인되지 않으면 추가로 인원을 모집하겠습니다. 입금을 했음에도 일정이 엉켜서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 7월 17일(수)까지 취소하시면 전액 환불해드리고, 그 이후부터는 환불해드리지 않습니다.

*가격은 추후 모임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초중고대학생인 경우에는 1만5천원입니다. 단, 신청하실 때 소속을 정확히 알려주셔요.


독서모임에 참여하는 총 인원- 저 포함 10명

- 추후 모임에서 이 수는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모집 인원을 더 늘리고 테이블을 여러 개로 나누는 방법도 있죠. 이렇게 되면 저는 여러 테이블에 동시에 존재할 수 없게되는데, 저와 꼭 테이블을 함께 쓰고 싶어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모집 인원- 선착순 9명

- 9인 모집이 끝나면 모집폼(구글 설문지)은 자동으로 마감됩니다. 단, 입금이 확인되지 않은 분이나 참석을 취소하시는 분으로 인해 공석이 발생할 경우 그룹에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문의- funder2012@gmail.com


독서모임 참여 신청

작가의 이전글 일간 박현우 15호 구독자를 모집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