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5. 인지도가 성장한 NGO 단체는 어디일까?

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하예성
05_1 누구나데이터 ngo 검색량 트렌드.jpg 표1. 2021~2024년 NGO 기관명 네이버 검색량 트렌드_대형단체


이번 분석에서는 특정 이벤트나 일시적인 이슈(리스크 포함)로 인해 급격히 증가한 이상치 검색량을 제외하고, 지난 4년간의 검색량 추이를 동일한 기준으로 누구나데이터 FP.LAB 자체적으로 분석하여 단체의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분석하고자 했습니다.


검색량이 많은 대형 단체들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검색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검색량 감소는 단체 홈페이지를 찾는 오가닉 검색 유입이 줄어들었다는 의미로, 긍정적인 신호는 아닙니다. 감소의 폭이 큰 단체와 적은 단체가 존재하며, 초록우산의 경우 유일하게 2022년부터 꾸준히 성장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형 단체들의 경우 검색량의 증감은 디지털 모금의 효율과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지표로 사용됩니다




05_2 누구나데이터 ngo 검색량 트렌드.jpg 표2. 2021~2024년 NGO 기관명 네이버 검색량 트렌드_중형단체


검색량의 변화에 따라 단체들은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계속해서 상승하는 단체

계속해서 하락하는 단체

일정 기간 하락 후 다시 상승하거나 유지되는 단체


기관명 검색량 지표를 활용하면 우리 단체와 유사한 분야 또는 비슷한 인지도를 가진 단체들의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상승세를 보이는 단체들의 성공적인 홍보 방식을 분석해,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개년 전반적인 성장을 보인 단체로는 밀알복지재단, 해비타트, 옥스팜이 성장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2023년보다 성장한 단체로는 동물자유연대, 노무현재단 2개 단체로 나타났습니다.




05_3 누구나데이터 ngo 검색량 트렌드.jpg 표2. 2021~2024년 NGO 기관명 네이버 검색량 트렌드_중형단체2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작은 위 단체들의 경우에도 증가, 감소, 유지 등 다양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증가한 단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디지털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단체들, 또는 DRTV 등 미디어 매체를 통한 모금을 진행한 단체들이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습니다.


4개년 전반적인 성장을 보인 단체로는 우양재단, 국제구호위원회, 컨선월드와이가 성장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2023년보다 성장한 단체로는 참여연대, 대한사회복지회, 사랑의달팽이, 바보의나눔, 동물권행동카라, 메이크어위시 6개 단체로 나타났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디지털 광고를 한다고 무조건 검색량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디지털 광고 또는 마케팅을 하면서 우리 단체만의 효과적인 홍보전략이 대중들에게 반응이 있는지 검색량을 함께 보조지표로 삼아 평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2개 비영리단체 중 지난 4년 동안 인지도가 성장한 단체는 해비타트, 국제구조위원회, 옥스팜 ,우양재단, 컨선월드와이드 순로 나타났습니다.



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04. 인지도가 높은 NGO는 어디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