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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NGO 인스타그램 팔로워 TOP 10

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by 하예성
17_1 누구나데이터 ngo 인스타그램 TOP10.jpg 표1. NGO 인스타그램 팔로워 트렌드


인스타그램,

어떤 비영리단체가 잘하고 있을까?


비영리단체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24년 총 39개 단체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증감을 분석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표1] 가로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누적 팔로워 수가 많은 단체를 의미하며, 이 지표에서 가장 높은 팔로워 수를 기록한 단체는 31.4만 팔로워 수를 보유한 유니세프로, 39개 비영리단체 중 가장 많은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표1] 세로축이 높을수록 2024년 한 해 동안 팔로워 수가 증가한 단체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단체는 유튜브와 동일한 월드비전으로, 한 해 동안 약 3.1만 명의 팔로워를 추가하며 압도적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월드비전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 대중들이 활발히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에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표1] 가운데 보라색 점선은 24년 인스타그램 팔로워 추세선을 나타내며, 이 선 위에 있는 단체들이 지난 한 해 동안 기존 구독자 수 대비 신규 증가율을 균형 있게 성장하고 있는 단체를 의미합니다. B그룹으로 표기된 컴패션, 사랑의열매, 굿네이버스, 초록우산, 해비타트, 세이브더칠드런 역시 인스타그램 채널운영을 통해 잠재후원자 성장을 전략화 하여 진행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표1] C그룹은 많은 단체들이 군집되어 있는 표준그룹으로 다음 표에서 확대하여 더 세부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7_2 누구나데이터 ngo 인스타그램 TOP10.jpg 표2. NGO 인스타그램 팔로워 트렌드


총 39개 단체 중 C그룹은 24개 단체가 포함된 표준그룹으로 전체 62%가 군집되어 있습니다.


C그룹의 누적 팔로워 수의 평균값은 1.1만 명이며,

24년 신규 팔로워 증가수의 평균값은 1,380명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보라색 추세선 기준 위쪽으로 균형 있게 성장하고 있는 단체들이 전체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비영리분야에서 인스타그램을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흐름을 이야기합니다.




17_3 누구나데이터 ngo 인스타그램 TOP10.jpg 표2. 2024년 NGO 인스타그램 성과지표 분석


이번 지표는 SNS 운영을 담당하는 홍보 담당자들에게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총 60개 단체 기반 6개 비영리분야에서 월평균 포스팅 수와 팔로워 증가수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비교하여 평균치를 분석하여 표기하였습니다.


이번 표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만 눈에 띄는 두 가지 주요 특징으로는


게시물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분야는 동물권 분야이며,

팔로워수 증가가 높은 분야는 국제구호가 포함된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대중들이 관심 가질만한 콘텐츠 포스팅을 중심으로, 팔로워 증가와 게시물 도달률 또는 반응률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소셜미디어 채널운영 전략을 구축하면 기관에 오가닉 유입을 증가시키는 효과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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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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