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비영리단체들이 카카오톡채널에서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24년 총 39개 단체의 카카오톡채널 친구수 증감을 분석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가로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누적 친구수가 많은 단체를 의미하며, 이 지표에서 가장 높은 친구수를 기록한 단체는 12.8만 친구수를 보유한 세이브더칠드런으로, 39개 비영리단체 중 가장 많은 카카오톡채널 친구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세로축이 높을수록 2024년 한 해 동안 친구수가 증가한 단체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 단체 역시 세이브더칠드런으로 한 해 동안 약 2만 명의 친구수를 추가하며 압도적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잠재후원자 대상 DM 마케팅을 활발히 하는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에 집중하고 있는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드비전이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함께 카카오톡채널에서도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2024년 한 해 주요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확대하며 기관 홍보채널과 온드(Owned) 채널 강화 전략을 기관 전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 번째로, 가운데 보라색 점선은 24년 카카오톡채널 친구수 추세선을 나타내며, 이 선 위에 있는 단체들이 지난 한 해 동안 기존 구독자 수 대비 신규 증가율을 균형 있게 성장하고 있는 단체를 의미합니다. 다른 채널에 비해 단체별 분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채널로 많은 단체들이 후원자 또는 잠재후원자 기반 카카오톡채널을 통해 대중들과 소통하는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은 직접적인 유입을 만들어내는 채널로 다른 소셜미디어 채널에 비해 다이렉트 성과가 높은 채널인 만큼 메시지 전달비용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친구수가 많은 단체일수록 세분화 된 타켓팅을 구분하여 운영해야 효과적인 채널이기에 채널의 특성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부트렌드 #모금트렌드 #후원트렌드 #NGO
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