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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퍼니디어 Oct 12. 2022

스타트업에서 유저 리텐션 지표가 중요한 이유

유저를 모으는 것보다 어려운 건, 사용자들의 재방문이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유저 리텐션 무엇인지  중요한 지표인지에 대해 알

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저 리텐션이란?

앞서 작성한 인용구의 내용으로 눈치채셨겠지만 리텐션이란, 시간이 지날수록 얼마나 많은 유저가 서비스로 다시 돌아오는지를 측정한 지표입니다. 리텐션은 측정 기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통계를 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첫 사용일로부터 N 일 후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을 의미하는 N-Day 리텐션이라고하고, N-Day의 종류로 Day 1, Day 7, Day 30이 있습니다.



출처: Amplitude 리텐션 플레이북 Vol.1




성공적인 리텐션 그래프

이제 리텐션이 어떤 지표인지 알게 되었다면 서비스가 한창 폭발적인 인기로 성장 중에 있을 때는 어떤 모습일까요?



출처: Amplitude 리텐션 플레이북 Vol.1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빨간 선 그래프에서 파란 선 그래프로 리텐션률이 증가한 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프가 증가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여러 가지(서비스, 마케팅 등)들이 유효했기 때문에 그래프가 증가 한 것일 겁니다.

이처럼 현재 서비스를 운영할 때 단순히 DAU(일간 방문자), WAU(주간 방문자), MAU(달간 방문자) 또는 회원가입률의 증가만 보고 판단할 게 아니라, 리텐션 데이터도 함께 고려하여 서비스를 운영하면 조금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과 마케팅이 가능할 것입니다.


정리

리텐션 데이터는 비단 서비스가 성장 중이라는 지표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방향성, 그리고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다양하게 사용된 마케팅, 운영 전략들의 적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 업이라면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가지고 가장 효율적인, 효과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성장시켜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리텐션 지표는 가장 효율적인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리텐션 데이터가 무엇인기 그리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퍼니디어는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로써 스타트업들이 빠른 판단과 전략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게 파트너 님들에게 이용자 행동 지표 솔루션을 제공해 드림은 물론이고, 어떻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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