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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퍼니디어 Sep 28. 2022

서비스 초기에는 이용자 행동 데이터에 주목하세요

데이터로 서비스를 검증하고 운영해라 - 그로스 해킹

오늘은 파트너님들에게 제공하는 이용자 행동 지표 서비스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용자 행동 지표란 앱을 사용하면서 유저들이 남긴 흔적 데이터(빅데이터)를 모아 정제하여 서비스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아니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해 판단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지표들입니다. 이용자 행동 지표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초기 서비스의 객관적인 검증이 가능하다.

리텐션(Retention)이란 지표가 있습니다. 리텐션이란 시간이 지날수록 얼마나 많은 유저가 제품으로 다시 돌아오는지를 측정한 것입니다. 현재 내가 런칭한 서비스가 유저에게 유효하다면 처음 앱을 설치한 이후에 다시 서비스에 접속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앱을 삭제하거나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전자의 상황이 가장 좋지만 만약 후자의 상태가 지속된다면 현재 서비스의 방향성을 객관적으로 다시 살펴보고 피벗(pivot) 전략을 고려하는 것도 한정적인 자원인 스타트업에서 최선의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출처 : Amplitude 리텐션 플레이북 Vol. 1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키실 수 있다.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서버를 증설하여 서비스의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한다든지, 디자인을 향상시키는 등이 있겠죠. 하지만 이렇게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전에 처음에 해야 할 것은 이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여러 지표가 있지만 한 가지로 예를 들어 회원가입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회원가입률이란 ( 회원가입 총 완료 수 / 회원가입 페이지 총 접근 수)입니다.  회원가입률 지표로도 여러 가지를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회원가입률이 높을수록 유저들이 부담 없이 회원가입을 하고 있고, 또한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적정한 개인정보 데이터를 받고 있는지 아닌지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회원가입률이 적다면 회원가입이 불편하거나 유저에게 과도하게 많은 개인정보를 받고 있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용자 행동 데이터를 이용하면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할 때 우선순위를 정해 어떤 것을 먼저 개선할 것 인지 계획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상승하는 회원가입률





오늘은 왜 이용자 행동 지표가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퍼니디어는 스타트업 전문 개발사로써 스타트업들이 어떻게 하면 빠른 판단과 전략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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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니디어 홈페이지 리뉴얼 중에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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