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빙고 Beingo Mar 22. 2022

당신이 이끄는 방식을 바꾸세요

리더가 변화를 주도한다는 것

효과적인 리더는 자신이 직면한 상황과 과제에 맞게 리더십 접근 방식을 조정하는 사람입니다.


어느 스타트업의 CEO가 있었습니다. 그는 창업 초기부터 직원들과 소통에 남달리 신경을 많이 쓰고 애썼습니다. 매주 금요일이면 전직원이 모여 스탠딩 미팅을 하며 사업이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회사가 돌아가는 상황이나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뿐만 아니라 직원들에 대한 감사나 칭찬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직원들도 회사가 급성장하면서 야근도 많이 하고 업무도 많아 힘들지만, 직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스스럼없이 대하는 CEO에 대해 괜찮게 평을 했습니다.


불과 5~6년 사이에 회사의 규모가 몇 십배로 성장함에 따라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직원들도 이제는 500명이 넘어서고 있어 강남에 지하철역과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사무실도 옮겼고, 사업도 관련 회사를 M&A 하는 등 분야 및 규모를 확대시켰습니다. 그러나 직원들의 불만도 차츰 늘기 시작했습니다. 과도한 업무, 사무실 환경, 급여나 평가에 대한 불만뿐만 아니라 몇몇 이슈로 인해 근로감독관이 조사를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슈가 생겼을 초기만 하더라도 CEO가 적극적으로 나서 해명도 하고 조치도 취했지만, 언제부턴가 CEO는 얼굴을 비추지 않았습니다. 소통을 늘리기 위해 임원실을 따로 만들지 않고 근무를 하고 있었으나 직원들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빈도는 점점 줄었고, 매주 진행했던 스탠딩 미팅도 더 이상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태가 1~2년 지속되다 보니 직원들은 익명 평가를 하는 앱에 회사에 대한 불만뿐만 아니라 CEO의 진심과는 상관없이 그에 대한 불만도 지속적으로 늘어만 갔습니다.     


실제로 특정 상황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주었지만 그 이후 리더십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꾸지 않거나 바꿀 의지가 없는 사례가 많습니다. 특히 비즈니스에서 창업자는 지속적으로 다른 스타일의 리더십과 기술이 필요하지만 일정 규모로 성장하면 사업을 운영하는 데 적합한 리더가 거의 없다는 것을 자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성공 후 CEO 역할에서 물러날 필요성을 인식한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과 레리 페이지(Larry Page)의 자기 인식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에 비해 페이스북(메타)의 현재 어려움은 부분적으로 마크 주커버그(Mart Zuckerberg)가 이러한 필요성을 인정하지 못한 데서 기인됐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가지 필수 요소는 맵핑, 마인드셋, 메시지 전달입니다. 맵핑을 통해 비즈니스가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에 명확히 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비전을 만듭니다.  번째 마인드셋은 리더의 사고방식이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통된 확신과 성공적인 개선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킵니다. 변화를 달성하는 것은 현상을 유지하는 것보다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열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리더의 메시지는 특정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  행동을 중심으로 조직의 에너지를 조정하고 집중시킬  있는 역할을 합니다.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세 가지 필수 요소는 리더가 이루고자 하는 변화의 유형에 따라 각 과업의 목적이 달라집니다. 변화의 유형에는 회사의 현재 전략의 규모를 강화시키거나,  방향을 완전히 바꾸거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활동을 재구성합니다.


MITSloan Mangement Review 재정리


1. 강도 향상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성과가 나고 있을 때 리더는 안주(변화가 필요하지 않다고 믿는)하거나 오만함(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과신)의 두 가지 위험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 상황에서 탁월함을 추구하고 고객 및 주요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수용하며, 도전에 맞서는 사고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회사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비즈니스 영역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Apple의 경영진은 지난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규모의 확대에 중점을 뒀습니다. 대규모 인수에 의존하지 않고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H/W, S/W 및 서비스 통합을 통해 선도적인 위치를 강화하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Apple의 최대 인수는 2014년 Beats에 30억 달러에 인수한 것). 그 결과 회사는 성장되고 고객에게 독창적이고 일관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방향 전환

회사의 비즈니스가 목적에 적합하지 않고 저조한 성과를 거두면 방향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때 매핑은 방향 전환이 필요한 이유와 사업의 목적을 재정의해야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압력과 불안의 수준이 높은 상황에서 리더의 마인드셋 과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목적지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직원, 고객 및 파트너 간의 믿음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가능성을 촉진할 수 있도록 대화합니다. 레고는 2004년 8억 유로(약1조1천억원)의 매출과 파산 위기에 놓였으나 테마파크를 포함한 비핵심 사업을 전격 철수하고 핵심 블록 사업으로 회귀함과 동시에 조립 후 조작 작동이 가능한 로봇 키트인 마인드스톰(Mindstorm) 시리즈 등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2020년에는 60억 유로(약8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다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3. 활동 재구성

변화의 목표가 활동을 재구성하는 것이라면 리더의 매핑 작업은 목표로 가는 경로를 새롭게 혁신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에 대한 실험과 위험 감수를 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를 봤을 경우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가 계속 누릴 수 있는 이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넷플릭스(Netflix)의 리더들은 지난 20년 동안 특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길을 걸어왔습니다. 그들은 광고 없이 제공되는 편리하고 개인화된 몰입형 엔터테인먼트라는 목표에 계속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배포자에서 콘텐츠 제작자 모두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개발의 "glocal(글로벌 및 로컬 모두)"모델 구현을 위해 수단에 대한 혁신에 집중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속담에는 "물을 담는 주전자에 따라 물이 모양을 갖추듯 지혜로운 사람은 상황에 적응한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상적인 리더십은 없지만, 민감한 상황에서 추구해야 하는 변화의 형태가 무엇인지 인식을 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짜고, 사고방식 및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https://www.nextleading.co.kr/pages/blog

MITSloan Management Review(내용) / unsplash(이미지)





작가의 이전글 당신은 편견 없이 공정합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