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uSic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기쁨 Dec 20. 2015

Rainy Night House

그녀의 이름을 그리다

지금은 그런 습관이 없지만 군대 제대 이후 이상한 습관이 하나가 생겼었는데 늦은 밤이나 새벽에 비가 올 때는 꼭 밖으로 나가 담배를 피웠다. 이 습관은 내가 군대에서 유일하게 존경심을 가졌던 어느 나이 많으셨던 선임 때문에 생겼다. 당시 30이 넘으셨던 분이셨는데 참 멋진 분으로 기억한다.


항상 근무가 끝나면 그 선임은 손수 따뜻한 커피와 담배를 가져와서 형처럼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주고 조언도 해주는 선임이었다. 군대의 고민조차도 들어주며 군기 빠졌다고 욕하지 않고 다독여 주는 책에서나 나올 법한 그런 분이었다.


그분은 비가 올 때는 가끔 나에게 이런 애기를 해주곤 했다.


"이상하게도 비가 올 때 담배 연기는 아주 약간의 푸르른 빛깔을 띠며 선명하게 드러나. 신기하지? 나는 이 순간의 담배 연기가 그렇게 좋아."


그때의 기억들이 마치 파스텔톤처럼 다가온다. 그래서 늦은 밤이나 새벽에 비가 오면 꼭 밖으로 나갔다. 그 기억들이 이상하게 나를 사로잡기 때문이다. 비가 오는 특유의 분위기 때문인 지도 모른다.


낮보다는 밤이 더 좋다.

비가 오는 소리가  더욱더 선명하게 들리기 때문이다. 그렇게 선명하게 들려오는 빗소리에 담배 연기도 선명하게 느껴진다.


그때는 그녀에게 익숙해진 습관은 마치 이와 같았다.

틈만 나면 생각이 난다. 몸에 벤 습관처럼 그녀의 이름을 불러보고 싶었다.


가끔씩 입에서 맴돌았던 말.

그리고 입에서 맴돌았던 그리운 이름.


입에서 맴도는 그 이름을 잡히지 않을 순간 속으로 날리고 싶지 않아 창가에 낀 성에에 그 이름을 부끄럽게 그려본다....


Rainy Night House

70년대 색서폰 주자로 활동했던 Marc Copland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하기 위해서 연주하던 색서폰을 관두고 10년간을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을 했다고 한다. 그 이후 Hat Hut을 통해서 탐미적이고 독특한 스타일의 피아니즘을 선보이며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이다.


참 매력적이다. 대부분의 작품들이 정적이다. 차분하고 기교보다는 피아노가 낼 수 있는 소리에 더 집중을 한다.


비가 올 때면 이 곡이 그렇게 생각난다. 근데 지금은 비도 오지 않는데 생각이 난다.

비라도 오길 바라는 내 맘이 그러한가 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Baubles Bangles And Bead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