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8월 3주

한 주간 패션, 쇼핑, 리테일, 마케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by 퍼니제주 김철휘

Weekly e-커머스 News



4e603cfd-ab84-fd96-0549-4e1f57bb47c4.jpg






플렉스·욜로 지고 무지출 뜨고, 왜?…'짠테크'의 일상화 - 뉴시스

최근 1년간 120만 건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무지출·무소비' 언급량 반년 사이 30% 증가. 물가 상승에 소비자들 지갑닫아…대신 절약. 온라인클래스도 '절세 콘텐츠' 등 속속 내놔



46eebf5b-aa04-0809-4642-cae68f05b860.png


‘펀커머스’ 열풍… 백만뷰 영상에 웃으며 지갑 엽니다 - 조선일보

'펀 커머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어. 과거 제품의 특징이나 성능을 꼼꼼히 알려주던 것과 달리, 펀 커머스는 가격 흥정을 벌이거나 제품을 홍보하는 과정 자체를 예능 프로그램처럼 보여줘... 고물가로 위축된 소비 심리를 웃음으로 달래주면서 이례적인 판매 실적을 기록하기도...





f1fd63c5-09da-49c9-a85b-cffb78462a33.jpg


컬리, 9월 '오픈마켓' 연다...수익성 개선 '파란불' 켜질까 - 머니투데이

지난해부터 가전제품, 뷰티, 여행 상품 등 비신선 식품 분야를 강화. 일반적인 오픈마켓과는 다른 '큐레이티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기존 컬리가 추구하던 '큐레이티드'의 차별성을 부각한다는 계획.


95f6d250-90f1-4b61-4d4a-18d1de7c3473.jpg


네이버·카카오·NHN 오프라인 결제 늘었다 - 이데일리

2분기 오프라인 결제 35~280% 증가.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로 소비 늘어. 가맹점 확대, 스마트워치 결제 효과도...






e커머스 뉴스 한줄 요약


"새 기록 세웠다"…쿠팡 2분기 매출 6.35조, 영업적자 87% 감소 - 매일경제
영업적자 상장 후 첫 1000억 이하 조정EBITDA 863억원 순이익 달성

美 10대 온라인 플랫폼 1위 유튜브…페이스북 이용률 반 토막 - 연합인포맥스
조사 결과 미국 10대 응답자의 95%가 유튜브를 이용 틱톡은 67%였다. 페이스북은 32%로 2015년도 조사 대비 절반

카카오 구독ON, 1년 만에 'OFF' - 서울경제
입점 브랜드 대상 서비스 종료 통보. 총괄 퇴사·커머스 구조조정에 종료 수순. "기존 서비스에 구독 접목 방안 검토중"

수다도 모임도 관심사 기반으로… 온라인 취향공동체 인기 - 세계일보
강한 의무감과 소속감을 부담스러워하는 20·30 세대를 중심. 가벼운 채팅을 넘어 취미 정보를 공유하거나 오프라인 모임을 위한 취향 공동체 플랫폼도 인기

쿠팡, 네이버파이낸셜 맞짱 뜬다…소상공인 대출상품 예고 - 뉴시스
5일 여신전문금융업 등록…자본금 400억 규모

네이버 실적 떠받치던 서치플랫폼·커머스, 성장 둔화 조짐 - 이코노미스트
네이버 2분기 실적 분기 매출 2조원 넘으며 선방했지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8월 4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