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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퍼니제주 김철휘 Oct 02. 2018

판매로 이끄는 6가지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예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에게도 영감을 주는 6가지 VMD 인사이트

이글은 "hubspot.com" 에 실린 "6 Visual Merchandising Examples That Drive Sales" 글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판매를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란?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디자인하는 것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당신이 진부함으로 가득찬 블로그글을 쓴다면, 그것은 당신의 독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만약 매장 윈도우에 계절적인 의상을 입은 흔해 빠진 마네킹을 디스플레이해 둔다면, 그 누구도 당신의 가게에서 쇼핑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날, 여러분이 어떤 비즈니스에서 일하든,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보통 비슷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한 제품들이 한데 뒤섞여, 관심을 끌 수 없게 됩니다.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불러 모으기 위해서는 수 많은 브랜드 상품들 속에서 눈에 띄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강력한 방법은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광고 산업의 역사만큼이나 오랫동안 회자되어 온 말이지만, 스토리텔링은 시대를 초월한 기술입니다. 신경과학은 스토리텔링이야말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 잡고, 그들의 기억 속에 정보를 집어 넣고, 친밀한 개인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매력적인 이야기에 완전히 몰입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습니다. 이 사실은 절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매장 판매에 있어 특히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의 예를 보여주는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조명하려 합니다. 윈도우 디스플레이로 브랜드는 고객들을 자신의 이야기에 끌어들이고 고객들이 브랜드와 연결되도록 하는 특별한 감정과 기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상품 또한 구매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이란 무엇일까요?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디스플레이, 3D 공간 및 플로어 구획를 활용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의 외관 및 이들의 특징과 장점을 돋보이게 하는 매장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VMD는 흔히 알고 있는 5가지 인간의 감각 중 하나 이상에 호소합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흔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6가지 판매 촉진을 위한 VMD의 예

1. School of Fashion – Seneca College 머천다이징(VMD)

Image Credit: Pinterest


‘세네카 대학의 재조명 디자인스쿨’에서 열리는 이 쇼룸에는 마네킹이 전혀 없지만, 멋진 의상들의 완벽한 조합을 함께 묶음으로써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자, 이 디스플레이를 처음 보게 될 때, 당신은 중요한 회의차 비행기를 타기 위해 공항을 거닐고 있는 멋진 전문직 남성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단지 옷, 나무 판자, 로프를 가지고 전달하는 이 스토리는 여러분을 완전히 매료시켜, 여러분을 이 매력적인 전문직 남성이게끔 상상하게 하고, 전체 옷들을 사고 싶게 욕구를 자극합니다.


2. Berluti 머천다이징(VMD)

Image Credit: Pinterest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 자신의 모습과 삶을 넘어서고 싶어합니다. 그것이 모든 사람들이 슈퍼히어로를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스파이더맨과 원더우먼도 낮에는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밤이 되면, 혹은 자신들을 필요로하는  전화가 오면, 그들은 훨씬 더 멋진 캐릭터로 변신합니다 – 가장 사악한 범죄자들을 물리치고, 자신들의 도시를 보호할 수 있고, 친구들의 도시를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존재 말입니다.


남성의 욕망을 비주얼 머천다이징 하다.


남성복 리테일러인 베르툴리는 현재의 삶을 초월하고자 하는 우리의 욕망을 이해합니다. 배트맨 그림자가 있는 의상을 전시함으로써, 그들은 잠재 고객들에게 그들의 옷을 입으므로 고객들 자신 안에 있는 배드맨에게 관심을 돌리게 만듭니다.


3. Hans Boodt Mannequins 머천다이징(VMD)

Image Credit: Pinterest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활용하는 브랜드는 대부분 B2C 회사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B2B 회사들이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한스 부드트 마네킹은 실제 마네킹과 같은 제품을 직접 디자인해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위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예시를 보면 영화 “행복의 추구”와 관련된 감동적인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데, 그 장면을 통해 크리스 가드너는 자신이 직장을 다시 얻었고 마침내 그의 가족을 가난의 구렁텅이로부터 벗어나게 만들었음을 보여줍니다. 감사하게도, 여러분은 보도를 걸으며 크리스 가드너가 느끼는 엄청난 양의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기도 합니다.


위의 윈도우를 본 후, 브랜드들은 한스 부트가 만든 마네킹을 그들 브랜드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포함시키는 것과 고객들에게 같은 종류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리라는 것에 확신하게 됩니다.


4. Hackett London 머천다이징(VMD)

Image Credit: Pinterest


남성복 소매상인 Hackett London은 그들의 커스텀 양복의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남성복의 모든 디테일을 꼼꼼하고 세밀하게 다듬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작은 인형들이 옷을 깔끔하게 정돈하는 것을 비주얼 머천다이징으로 영리하게 보여줍니다.


이 뛰어난 윈도우 디스플레이로, Hackett London은 그들의 양복을 사는 사람은 누구나 패셔너블하고 고급진 남성복을 입는 사람으로 보여지게 된다고 말합니다.


5. Isabel Marant 머천다이징(VMD)

Image Credit: Pinterest

비주얼 머천다이은 연결. 특히 사랑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궁극적인 삶의 목표입니다. 우리는 선천적으로 그것을 찾기 위해 서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 패션 회사인 이사벨 마란트는 사랑의 감정을 파는 것이 그들의 옷을 파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행복한 커플들이 서로 껴안고 있는 사진들을 가지고 드레스를 장식함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제품과 함께 사랑 받고 있다는 느낌을 성공적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6. IKEA 머천다이징(VMD)

Image Credit: Pinterest


수많은 비주얼 머천다이징 영감을 주는 이케아


사람들이 IKEA에 가는 것이 위험하다고 말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이케아 매장 중 한 곳에 들어가면, 하루의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되고, 떠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각각의 스토어에는 재미있고 영감을 주는 쇼룸들이 여러 층 있어서, 당신이 현대적인 주택을 탐험하고 있다고 느끼는 순간 집에 가기 어렵게 됩니다. 


그러나 IKEA에서는 사람들이 유토피아와 같이 꿈에 그리던 집을 떠올리게 되기 때문에 몇 시간이 그냥 지나갑니다. 왜냐하면 각 전시장은 저렴한 IKEA 가구로 디자인되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쇼룸을 본 후에 여러분들이 집을 모델링하는 것을 현실화시킵니다. 그리고 그것은 많은 집주인들이 IKEA의 가구를 사도록 설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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