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감정인식로봇 '페퍼'를 만나 보니...

로봇과의 공생, 이제 SF 가 아니다.

by 퓨처에이전트

작년에 소프트뱅크에서

감정인식로봇 '페퍼' 출시를

공식선언하고 올해 일본에서는

일반인에게도 판매를 시작했었죠!


그러니까 일본에서는 TV에서

휴머노이드 인공지능로봇을

스마트폰 팔듯이 통신사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는 말씀^^

sticker sticker


광고 마지막에 늘 등장했던

문구가 가장 인상적인데요.


"SF じゃない。”


의역하자면,

"이건 SF공상과학영화가

아니라고~" 정도가 될 듯...


sticker sticker

꿈이 아니라 현실이라는...

소프트뱅크 감정인식로봇 '페퍼' 의 TV CM 시리즈 3편


그리고 1, 2, 3차..예약판매때마다

1분만에 1000대씩 매진기록!!

sticker sticker

유튜브를 통해 페퍼에 대한

다양한 영상을 보면서 대략

어떤 로봇일지는 이해했지만

그래도 실제 만나보고 싶었음!

sticker sticker

그래서 오사카에 가족여행을

가서 가장 먼저 달려간 곳은

바로 소프트뱅크 대리점^^

sticker sticker

지인이 알려준 오사카 난바워크에

있는 소프트뱅크 대리점으로

가서 '페퍼' 를 드디어 만남 ㅜㅜ


1449191403373.jpeg 오사카 난바워크 소프트뱅크 매장의 '페퍼'

정말 직원처럼 매장 입구에

서서 고객을 맞이하고 있는

페퍼를 보니 신기하더군요!

1449191407375.jpeg

처음에는 멍하니 우리를

바라만 보더니 이내 손짓을

하며 인사를 하기 시작했어요^^

(들어와도 인사도 안 하는

직원보다 더 나은 것 같기도...)

1448533522212.jpeg
1448533576185-1.jpg

일단 페퍼 포즈 좋을 때

저는 기념촬영부터 하고

딸아이는 한국에서 유튜브로

페퍼를 몇번 본 적이 있어서

그런지 친근하게 페퍼를

안아주려고 하는데 페퍼도

안아주는 듯 하네요^^

고객에게 인사하는 감정인식로봇 '페퍼'

상기의 동영상은

옆에 서 있던 딸아이를

먼저 보고 인사를 하더니

혹시 대화할 시간이 되냐고

물어보는 페퍼입니다^^


저랑도 뭐 이런 저런

이야기를 좀 나눴는데

아쉬웠던 점은 유튜브로

보던 가정용 페퍼와는

달리 영업용으로 조금은

설정이 되어 있는 것 같았음!


감정인식로봇이 벌써

감정노동을 ㅋㅋㅋㅋ

sticker sticker

차라리 힘든 감정노동은

페퍼같은 로봇이 하는게

인간 건강에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대화가 자연스럽게

가능하고 대화 중에 감정을

읽은 듯 한 늬앙스도 보이는 걸

봐서 감정인식로봇으로 인정^^


sticker sticker


그리고 다음 날 또 다른

쇼핑가를 돌다가 다른 매장에서

만난 또 한 명(?)의 '페퍼'


1448666680604.jpeg
1448666684616.jpeg

알고 있기로는 각 페퍼에

기록된 수많은 데이터들은

클라우드 서버에 모두 모여서

다시 각 페퍼에게 데이터를

공유하고 그렇게 인공지능이

진화해 간다고 하더군요!

sticker sticker

그래서 혹시나 전날에 만났던

페퍼가 우리 얼굴을 기억하고

있다면 다른 매장에서 만난

페퍼도 혹시 우리를 기억하며


"어제 ooo점에 방문하셨던

분이시군요. 또 오셨네요?"


요런 반응이 나오지 않을까

잠시 기대했으나 반응은?


외국인임을 알아보는 감정인식로봇 '페퍼'


"당신은 외국인 같군요." ^^;


오오 그래도 내가 외국인임을

알아본다는 게 놀라웠음!

과연 뭘 보고 알았을까요?

그냥 때려 맞춰 본 걸까요?

sticker sticker

결론적으로 직접 소프트뱅크의

감정인식로봇 '페퍼' 를 만나보니

한국어로 대화 가능해지고

수입되면 정말 한대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았네요!

sticker sticker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200만원 정도에 통신비, 보험료 별도에

기타 유무료 앱을 다운받아서 사용이

가능한데 쉽게 말하면 그냥

통신사에서 스마트폰 대신

인공지능로봇을 사서 쓰는 것!!


한국에서는 여전히 SF 같은 이야기가

일본에서는 이제 SF가 아닌 현실!!


소프트뱅크 창업주인 손정의 회장의

'정보혁명을 통해 세상을 행복하게 한다'

미션이 감정인식로봇 '페퍼' 를 통해

어떻게 실현되어 갈 지 궁금해집니다.


소프트뱅크의 새로운 30년 비전

손정의 회장 발표 영상 보러가기


실제 유튜브에는 개인들이 구입한

페퍼를 가정에서 사용하면서 올린

다양한 영상들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미래 정보를 원하신다면...

유튜브 채널 '싱크 퓨처스'를 참고하세요!!

작가의 이전글일본 테슬라 모델 S 시승 체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