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미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마케팅이 시작된 지
꽤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광고, 할인, 마일리지, 증정 등
다양한 방식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그에 맞서 합리적이고
똑똑한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기존의 마케팅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요즈음
소비자들을 참여하게 만들면서
보다 재밌는 게임같은 마케팅을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써 놓았던 글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흔히 이러한 마케팅을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이라고
하며 한글로 바꾸자면
게임화 마케팅이 되겠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은 즐겁게
마케팅에 직접 참여하게 되고
이러한 현장을 카메라에 담아
SNS로 퍼트리면서 화제가
되어 마케터 입장에서는
효과가 나름 좋은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부, 캠페인,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도 게임방식을
활용해 좋은 효과를 얻은 사례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그 중 제가 알고 있는
10가지 사례를 영상으로 모아봤습니다.
1. 맥도날드
2. 듀라셀
3. 쉐보레
4. 초록우산재단
5. 덕평휴게소
6. Social Swipe
7. 버드 라이트 맥주
8. 칠성사이다
9. 코카콜라
10. 맥도날드 빅맥송
고객들의 다양한 빅맥송
패러디 아이디어를 유도해
공짜버거를 제공하는
한국 맥도날드 빅맥송 캠페인
아직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을
적용해 보지 않은 마케터라면
2016년에는 한번 적용해서
많은 고객들이 게임에도 참여하고
마케팅 효과도 극대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 자료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