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퓨처에이전트 Jul 24. 2020

결국 밥상을 유기그릇으로 교체했습니다!

뭔가 밥상머리 교육이 절로 될 듯^^

안녕하세요

양도마입니다^^

얼마 전  저희 집은

식기와 수저를 유기세트로

전면 교체하는 결단을 내렸습니다.


요리를 좋아하는 제가

강력하게 요구해서 샀을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구요^^


오래 전부터 아내가 사자고

했던 유기그릇세트를

남은 재난지원금으로 구입한 겁니다.


유기그릇의 효능 중에

항균, 멸균 효과가 있다고 해서

그 전부터 사자고 했는데 저는

굳이 써야 하나 해서 반대했습니다.

방짜유기를 생명의 그릇이라고도 부른다. 유기에는 해충을 쫓아내는 신비한 효능이 있으며, 미네랄을 생성하며 멸균 효과도 탁월하다고 알려지고 있다. 우리 조상들은 미나리에 붙어 처치 곤란한 거머리를 놋수저로 물리쳤다고 한다. 십수 년 전에는 세상을 공포에 떨게 했던 O-157균을 방짜유기 안에서 배양했더니 하루도 안 돼 모두 사멸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드려 만든 놋쇠, 방짜징과 방짜유기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조선시대에 임금이 먹는 음식에

독이 들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유기그릇을 썼다는 얘기도 있죠!


혹시 아내가 제가 해 주는 음식에 독이

들었는지 확인하려는지도...^^


농담이구요...최근에 코로나도 그렇고

저도 입병이 자주 나는 체질이라 아내가

계속 그릇이랑 수저를 바꾸자고 해서

결국 보급형 유기그릇으로 구입한 겁니다.

하지만 정작 구입한 아내가 바빠서

딸아이랑 저만 첫 개시를 해 봅니다.


왠지 밥상만 놓고 보면 아주 예의바르게

밥을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ㅜㅜ


구입하자마자 1시간 동안 식초물에

넣어서 소독을 해 준 후 사용했습니다.

2~3개월간은 세제로 설겆이를

하자마자 마른수건으로 닦아서

관리를 해 주라고 되어 있더군요!


그럼 빛깔도 더 이뻐지고 그때부터는

일반 그릇 쓰듯이 막 써도 된답니다.

평소에 사용하는 3구, 4구짜리

반찬그릇이 편하긴 한데 그래도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불편해도

유기그릇을 생활화해야 겠습니다.


오랜만에 올리는데

음식은 아내가 맡고

있는 시니어클럽 반찬가게에서

다 구입해 온 겁니다^^


요리를 좋아하지만 요즘은

반찬걱정 안 해서 아주 편합니다!


아래는 식량이 떨어져 오랜만에

이것 저것 주문한 식재료들입니다!


조만간 요리 콘텐츠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영천의 딱딱이 복숭아!

영암의 한입 고구마!

제주흙에서 키운 미니밤단호박!




매거진의 이전글 배달시킨 거 아니다! 전부 집밥이다!(4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