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레이더를 장착하라.
편의점은 POS 기계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도 중요하지만
매장 운영 특성상 놓쳐서는 안 되는
고급정보는 고객의 입에서 나옵니다!
고객들끼리 하는 대화도 유심히
듣고 그 속에서 매장운영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다면
캐치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변에 새로 생긴
매장에 대한 얘기라던지
동네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 또는
시험기간, 공사관련, 기타 이벤트에
대한 정보는 상품발주에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매장을 운영할 때 어느 날
우유나 빵을 많이 구매해 가는
고객이 있어 물어보면 인근에
공사장 인부들 간식으로 구입한다는
말에 공사가 언제까지인지
물어보고 그때까지 우유랑 빵이
부족하지 않게 발주를 했습니다.
뿐만아니라 평소에 잘 안 팔리는
상품을 사 가거나 일반적인 양보다
많은 양의 상품을 구입하는 고객이
있다면 간단한 대화를 통해
구입 배경을 파악하고 관련정보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구매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정보라면 상품이 부족하지
않도록 재고관리를 해 줘야
기회로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방문하는 단골고객과
나누는 대화 속에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관계관리도 중요한데
알바보다 가맹점주가 매장에
많은 시간을 상주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제가 운영했던 매장에서도
고객들이 전해주는 경쟁점에
대한 이야기나 평판이 경쟁점과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당시 경쟁점 가맹점주가
주변 상점들에 평판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주변 상점에
판촉물도 직접 돌리고 매장에
방문하면 최대한 친절하게
하면서 관계관리를 해 나갔습니다.
이처럼 컴퓨터 안에 있는
데이터만 빅데이터가 아니라
사람의 입을 통해 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스몰데이터가
오히려 더 고급진
빅데이터일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평소에 매장 안에서만
일을 할 게 아니라 가끔은
주변을 돌아다니며 상권변화는
없는지 끊임없이 관찰하고
시장을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