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uture Job Jul 15. 2018

[퓨처잡] <뽀로로 아빠> 김일호 대표 인터뷰(6/6)

몰입과 집중의 차이는?

<뽀로로 아빠> 김일호 대표 인터뷰(6/6)




| 인터뷰 요약

< interview - '뽀로로 아빠' 김일호 대표 >


Q1. 현재 한국의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은 세계시장에서 어떤 수준이고, 미국 디즈니처럼 세계적으로 발전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한국은 문화산업 유전자가 있다는 게 이미 증명

과거 디즈니 애니메이션, 일본과 한국에 하청

디즈니는 곧 설립 100주년, 한국 애니메이션이 활성화된 효시는 뽀로로라고 할 수 있는데 불과 20년.

20년 만에 100개국 이상에 수출한다는 건 대단

우리의 파워풀한 유전자가 발현될 수 있도록 문화산업에 집중한다면 성과 있을 것


Q2. 대표님이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요? (오콘의 향후 계획 등)

크리에이터였다가 회사를 세웠는데 내년 상장해서 일단락 마무리할 계획

지금까지 크리에이티브 영역에서 좋은 사례를 만들어 한 획을 그었다면, 이젠 콘텐츠 유통과 비즈니스 산업 쪽에서 완결을 지어보고 싶다.

5년 뒤에는 글로벌에서 의미 있는 회사, 한국에도 이런 회사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증명하고 싶다.

그 다음은......

뭔가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찾은 것에 몰입하는 것도 중요

집중과 몰입의 차이, 몰입은 긴 호흡이고 집중하고 있지만 행복한 상태

크리에이터는 계속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찾는 사람

저한테 70, 80세까지 뽀로로를 계속할 거라는 기대는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Q3. 김일호 대표님께 뽀로로란?

첫 데뷔작이라 애착, 아들이 둘 있는데 셋째 아들 느낌

행복한 게 뭔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사업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가르쳐준 스승 같은 존재

뽀로로를 연결해서 해야 할 일들은 후배들 몫

100년 브랜드 만들다 보면 뽀로로도 조금씩 변해갈 것





매거진의 이전글 [퓨처잡] 주식 알고 트레이더 나혜린 인터뷰 (3/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