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잡]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 직업의 변화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

by Future Job

| 마차에서 자동차로 대체되는데 걸린 시간 10년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더라도 더 좋은 대체 도구가 나오면 이전의 도구는 도태된다. 사람들의 합리적 필요에 의해 시장에서 선택받는 도구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 운송수단이라는 도구도 마찬가지다. 불과 100년 전만해도 최고의 운송 도구는 마차였다. 그러나 자동차의 등장으로 마차의 시대는 끝났다. 도로 위 마차가 자동차로 대체되는데 걸린 시간은 10년이 채 안된다. 인간의 합리적 필요에 의한 도구의 대체 움직임은 생각보다 빠르다.

s_779FFE087D98BED674DAD29391ACECB24CDB2FECC333AD537DDFCAD0AEC9AD33_1522820460223_01.jpg <5번가 뉴욕 1900년(좌측, 마차) 1913년(우측, 자동차) 부활절 퍼레이드> 출처 : https://www.inmotionventures.com/



| ‘말 없는 마차’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로 진화 중


자동차가 상용화된 지 100년이 지난 지금 또 한 차례 진화의 혁명이 시작되었다. 자동차의 자동화 혁명이다. 자동차가 처음 생겼을 때 사람들은 자동차를 ‘말 없는 마차’라고 불렀다. 이 자동차가 이제는 운전자 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 즉 자율주행 자동차로 진화 중이다. 조금 더 먼 미래에는 사람 없이 자동차만 도로 위를 달리는 완전 무인자동차 시대가 올 것이라고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로 진화하면서 좋은 자동차의 기준도 달라지고 있다. 자율주행을 하려면 무엇보다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스마트한 기능이 가장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IT기술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원격제어 시스템, 스마트기기 연결 등 다양한 최첨단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접목되면서 자동차에 얼마나 똑똑한 소프트웨어를 탑재하였느냐가 자동차의 우열을 가리게 될 것이다.

s_779FFE087D98BED674DAD29391ACECB24CDB2FECC333AD537DDFCAD0AEC9AD33_1522820818987_pexels-photo-799443.jpeg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IT회사와 협력하여 미래형 자동차를 개발 중이며, 한편 기술력을 가진 IT회사들은 전기자동차,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무인차 등 스마트 자동차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미래 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아무리 복잡한 도로에서도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 핵심기술은 아직 개발 진행 중으로, 이 기술력을 갖는 기업이 미래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될 것이다.



| 스마트 자동차의 상용화는 미래 직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자동차의 자율운행이 보편화되면 직업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먼저, 사라질 직업들부터 살펴보자.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는 필요 없게 된다. 택시, 버스, 트럭, 택배 운전기사, 대리 주차원, 그리고 운전학원 관련 직업들이 사라질 것이다. 또한 자동차가 입력된 교통규칙 시스템대로 움직이면서 교통추돌 사고의 90%가 감소할 것이라고 한다 (McKinsey & Company). 교통사고가 현저히 감소하면 교통경찰, 보험 손해사정인, 자동차 정비사 등도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럼 떠오르는 직업들로는 스마트 자동차를 만드는 IT 엔지니어 외에 어떤 직업들이 있을까? 두 가지만 살펴보자.


하나는 자동차 디자이너이다. 전기차의 선두주자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는 자율운행의 안전성이 입증되면 사람이 운전하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시키게 될 것이라고 한다. 사람이 운전하는 것이 기계가 운전하는 것보다 위험하다는 의미이다. 운전을 안 하게 되면 사람들은 차 안에서 뭘 할 수 있을까? 아마도 자동차의 기능이 달라질 것이다. 자동차 안에서 즐겁고 편안하게 혹은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될 것이다. 소프트웨어의 IT기술을 어떻게 디스플레이할지에 대한 자동차 디자이너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s_779FFE087D98BED674DAD29391ACECB24CDB2FECC333AD537DDFCAD0AEC9AD33_1522820670523_image.png

또 다른 하나는 자동차 정보보안 전문가이다. 미래의 자동차를 ‘바퀴 달린 스마트폰’ 또는 ‘달리는 컴퓨터’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자동차를 IT와 결합된 전자제품으로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자동차에서 정보통신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해킹에 대한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정보보안 전문가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텐센트가 테슬라의 커넥티드카를 해킹하여 운전석의 위치 변경, 선루프 오픈, 트렁크 오픈 등 원격조정을 시연한 적이 있다. 다시 말해 자동차 해킹이 차량 도난사고는 물론 차선변경을 통한 인명사고로 이어질 만큼 위험하기 때문에 화이트 해커의 역할은 미래 자동차산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직업으로 떠오를 것이다.

photo copyright. pexels & unsplash




<참고>

자동차 디자이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퓨처잡] MS사가 선정한 미래직업 ‘우주여행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