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미래의 직업 2
미국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의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2026년 미래의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2016년 기준 일자리 수가 2026년에는 약 7%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높은 연봉(2018년 평균 연봉 75,000달러 이상)을 받으면서도 고용률이 가장 많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미래의 직업 Top 3를 소개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직업 고용률이 2016년 대비 2026년에는 24%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특히 앱 개발자의 고용 증가율이 31%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가전제품 등 모든 사물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심화되면서 스마트폰 및 태블릿 애플리케이션 기능이 증가함에 따라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계속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 앱 개발자의 2018년 평균 연봉은 105,590달러였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예방적 치료가 강조되면서 전문간호사의 의료 서비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에서 고급진료간호사(APRN: Advanced Practice Registered Nurses)는 의사와 동등한 서비스를 많이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APRN 팀 기반의 치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병원뿐 아니라 클리닉, 응급의료 서비스 등 예방 및 1차 치료가 필요한 곳에서 일자리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은 의사가 치료와 처방에 대한 절대적 권한을 가지고 있는 반면, 미국은 전문간호사가 의사의 지시없이 치료와 처방할 수 있는 권한을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각 주정부의 법률이 바뀌고 있습니다. APRN 간호사는 국민의 기본 건강 관리를 책임지는 원천으로 대중의 인식도 전환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고급진료간호사, 마취전문간호사, 조산전문간호사 등의 2018년 평균 연봉은 113,930달러였고, 2016년 대비 2026년까지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사는 부상당하거나 아픈 사람들이 운동을 통해 건강을 개선하고 통증을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 비만과 같은 만성질환자 또는 사고로 다친 상해 환자의 재활과 치료를 통해 환자의 운동성을 향상시킵니다. 노령인구의 증가와 비만과 같은 만성질환이 증가하면서 물리치료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의료기술의 개발로 외과적 수술이 증가하면서 재활치료에 대한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 물리치료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건강 진단 및 치료 관련 종사자 전체 일자리의 증가율이 16%인데 비해, 그 중에서도 물리치료사는 28% 증가로 특히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미국의 물리치료사 평균 연봉은 87,930달러였습니다. 한국에서는 물리치료학과 등 보건의료 관련 전공자가 물리치료사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활동할 수 있습니다.
평균 75,000달러 이상의 높은 연봉을 충족시키는 직업 중 고용률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의 직업은 총 6가지로 위 세 가지 직업 외에 재무관리자(Financial Managers), 건강특별지도자(Health Specialties teachers, postsecondary), 의료건강서비스관리자(Medical and Health Services Mangers)가 있었습니다. 다른 말로 해석하면 현재 잘나가는 직업 중 향후 일자리가 크게 증가할 미래유망직업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