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반려견과 말하지 않고 소통하는 방법

by Future Job

반려견과 어떤 방법으로 소통하고 계시나요? 대부분 청각과 시각을 이용한 방법일 텐데요. 최근 촉각을 이용한 소통방법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1.jpeg

이스라엘 Ben-Gurion University의 로봇 공학자들이 햅틱기술을 이용해 개와 소통하는 방법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원격제어 리모컨을 통해 특수 제작된 조끼에 진동을 전달하는 방식인데요, 조끼의 등과 측면에 4개의 작고 부드러운 진동기를 달았습니다.

< 출처 : Yoav Golan youtube >

개가 다양한 진동명령에 반응하도록 훈련시키는 과정이 필요한데, 진동 패턴과 진동 시간 길이에 따라 다양한 명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진동명령은 청각명령 이상으로 반응을 잘 하고, 훈련시키는 것도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3.jpeg < 출처 : Jonathan Atari, Ben-Gurion University >

이 특수 조끼는 시각, 언어,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제작되었지만 그 효용가치는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개가 주인의 눈앞에 보이지 않을 때 더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경찰견, 군견, 수색견, 구조견에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일반인들도 반려견을 잃어버릴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jpeg < 출처 : Jonathan Atari, Ben-Gurion University >

이번에 소개하는 원격제어 진동 조끼는 아직 판매되고 있지 않습니다. 다양한 견종에게 적용해보는 과정이 아직 과제로 남아있지만, 곧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4.jpeg

photo copyright. Jonathan Atari, Ben-Gurion University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산책할 때 개똥을 치우는 가장 편리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