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퓨처플레이 FuturePlay Mar 12. 2021

[미래의현재] 스타트업 투자, 어떻게 받는 건가요?

퓨처플레이가 오피스아워를 진행합니다.

스타트업, 일단 차리긴 했는데, 어떻게 성장시키는 거죠?


뚜렷한 목표와 비전을 갖고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한들, 험난한 '창업의 여정'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수많은 허들을 넘어야만 합니다. 당연히 스타트업 창업가라면 '허들을 잘 넘기 위한 방법'이 궁금할 수밖에 없을 거예요. "무조건 성공하는 스타트업 백서"와 같은 책이 어디 있으면 좋으련만, 완벽한 정답을 감추고 있는 책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죠.  


✋ 퓨처플레이 투자팀에게 물어보세요! 


퓨처플레이 3월의 오피스아워


그래서 퓨처플레이 투자팀이 '오피스아워'를 준비했습니다.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에 진행되는 오피스아워는 사업 분야나 투자 유치 여부에 관계없이 '스타트업', '창업' 등과 관련해 궁금한 내용을 편하게 질문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회사의 모양새를 완전히 갖추지 못한 팀도, 여전히 작고 소중한 사업계획서 한 장만을 품고 있는 팀도 모두 참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정식 IR 미팅이 아닌 상담의 시간이라는 점, 참고해 주세요 :)


✋ 퓨처플레이 투자팀이 오피스아워를 진행하는 이유


퓨처플레이는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기업'으로, 예비 창업가 및 극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화, PR, 마케팅, HR, 디자인 등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있어 갖춰야 할 전문적인 영역을 지원하고 있는 건데요.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통을 계속해서 지켜보는 액셀러레이터인 만큼, 창업가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 오피스아워, 이런 질문 해도 괜찮을까요?


혹여나 참가 신청을 망설이시는 분들을 위해, 지난 오피스아워에 참석했던 팀들이 주로 어떤 질문을 풀어 놓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살_퓨처플레이 ver, 함께 살펴볼까요?  


Q. 좋은 팀원을 찾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인재를 충원할 수 있을까?' 초기 스타트업의 가장 큰 고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업 가치에 공감하는 '이심전심' 팀원을 만난다는 것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좋은 인재 채용을 위해 우선적으로 취해야 할 전략은 무엇인지, 오피스아워에서 실마리를 얻어 갈 수 있지 않을까요?


Q. 건강한 팀의 구조란 무엇인가요?


스타트업 대표와 팀원은 서로 한 배를 탄 동료입니다. 함께 올라탄 배가 늘 평화로우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때로는 그 안에서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파도에 휩쓸려 배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내외부에서 생기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팀 구조가 바람직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중요할 겁니다. 스타트업 운영에 있어 건강한 팀의 구조가 무엇인지 오피스아워에서 질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Q. 초기 투자사 또는 퓨처플레이만의 투자 검토 기준이 있나요?


'We create future'라는 슬로건 아래, 퓨처플레이는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킬 스타트업을 발굴합니다. 지난 2020년, 퓨처플레이는 790여 개의 기업을 만나 총 36개의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를 집행했습니다. 창립부터 현재까지 약 140여 개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퓨처플레이 또는 다른 초기 투자사들은 어떤 기준으로 투자할 스타트업(aka. 인류의 문제를 해결할 스타트업)을 선별하고 있는지, 오피스아워에서 확인해 보아요!우리는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킬 스타트업

Q. 창업팀 입장에서 좋은 투자사를 선별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투자사들도 투자할 스타트업을 선정하지만, 반대로 스타트업이 투자 받을 투자사를 선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회사가 가진 기술력 및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분석해 주고, 더 큰 성장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초기 투자사를 잘 선택하는 방법. 이것이야말로 초기 스타트업이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좋은 투자사를 어떻게 선별할 수 있는 건지, 퓨처플레이 투자팀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결국은 '함께' 고민하는 것


출처 : flaticon


퓨처플레이 오피스아워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쉽사리 꺼내 놓지 못했던 크고 작은 궁금증들을 하나씩 풀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투자 심사역과 초기 스타트업 팀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인 것이죠. 완벽한 정답을 찾아낼 수는 없어도(정답이라는 게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을뿐더러) 같이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더 나은 방향을 정립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세상에 더 나은 가치를 선보이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고군분투 중인 창업팀 여러분, 퓨처플레이 오피스아워에서 만나 뵐 수 있길 소망합니다. 



[3월의 오피스아워]


✋날짜 : 21년 3월 26일 (금) 오후 4시~오후 6시

✋접수기간 : ~2021년 3월 17일 (수) 오후 9시

✋접수 방법 : 아래 구글 폼을 통해 신청서 작성 부탁드려요!

✋신청 구글 폼 : https://c11.kr/n02b

매거진의 이전글 [미래의현재] 자율주행 로봇, 이렇게 열일 중이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