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분당쉬리 Oct 23. 2016

강의 1: 선물이란 무엇인가?

선물이 무엇인 지 이해하기

이 강의 칼럼은 선물을 배우고자 하는 초보 선물 투자자(희망이)의 질문에 샘(필자)이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되도록이면 초보자가 서서히 익혀갈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 전에도 얘기했듯이 사용하는 증권사의 HTS 사용법 등은 개인적으로 익혀야 하는 부분이고, 아직 잘 모르고 있다면 HTS에 내장된 도움말을 참고하여 익히시기 바랍니다.


: 우선 첫 강의로 선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선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희망이: 선물을 공부해보려고 서점에 가서 책 몇 권을 사서 보았는 데요. 용어도 생소하고 잘 이해도 안 됩니다.  빨리 익혀서 매매를 해보고 싶은데 지금 같아서는 언제가 될지 마음이 급합니다. 

    

: 선물로 성공하겠다는 생각이 있으면 매매에 뛰어들기 전에  기초를 익혀야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시장이 상승할 것 같으면 선물을 사고, 내려갈 것 같으면 선물을 팔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할 수 있는데요. 


그런 식의 매매는 운으로 한 두 번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투자금을 잃고 말게 됩니다.       

   

희망이: 네. 기초가 중요한 것을 알겠습니다. 그럼 좀 쉽게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 차근차근 설명해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증시에 상장한 종목들의 시가총액을 지수화 한 것을 종합주가지수라고 하지요. 

    

KOSPI200 지수는 그 종목들 중 한국을 대표하는 주식 200개 종목의 시가 총액을 지수 화한 것입니다. 


시장에 상장된 종목의 20% 밖에는 되지 않지만 시가총액의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종합주가지수와 코스피 200 지수는 거의 같게 움직입니다. 

    

자 종합주가지수가 있고 그중 대표종목 200개를 지수 화한 코스피 200 지수는 이해가 되었을 것입니다. 

    

한국 증권 거래소에는 다양한 선물상품들이 상장되어 있고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만 선물은 정확하게 말하면 코스피 200 주가 지수 선물을 말합니다.

     

코스피 200 주가지수 선물(선물)은 코스피 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그 기초자산의 향후 가격에 대한 선물 거래입니다.   

   

즉 그 지수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면 매수를, 반대로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면 매도를 하면 거래자 사이에 거래가 성립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알아야 할 것들이 많지만 그것들은 천천히 하도록 하고요. 


오늘은 이 정도 기본 용어와 개념만 알고 가면 될 것 같네요. 그럼 다음 강의 때 더 상세한 것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희망이: 네. 코스피 200 주가지수 선물(선물)은 코스피 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그 기초자산의 향후 가격에 대한 선물 거래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