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과 옵션 만기일
희망이: 어제 설명해주신 용어는 대강 알 것 같습니다. 종합주가지수와 코스피 200 지수, 선물지수까지는 이해했습니다.
샘: 지난 강의에서 선물거래는 코스피 200 지수가 기초자산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위 그림은 선물 전체 시세표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코스피 200 지수와 3개 월물의 선물 지수가 보이고 있습니다.
희망이: KOSPI200은 이해가 가는데 F201609라고 쓰여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샘: F는 선물( Future)의 F를 2016년 09월 물이라는 뜻입니다.
선물과 옵션은 시한부 생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물은 3개월짜리이고, 옵션은 한 달짜리 생명을 가지고 있어요. 그 생명이 다하는 날을 만기일이라고 합니다.
다음 표를 봅시다.
F201609라는 코드는 선물 2016년 9월 물을 의미하고 이 9월 물의 생명은 선물 만기일인 9월 8일에 생명을 다하게 됩니다. 옵션 만기일도 9월 8일이라 이번 만기를 동시만기라고 하지요.
아래 표는 2016년 옵션 만기일입니다
옵션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한 설명을 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다만 선물은 3개월마다 옵션은 한 달마다 만기가 있어 그 생명을 다하는 날을 만기라고 한다는 것만 기억해두세요.
희망: 그러면 지금은 선물 9월 물만 거래가 가능한 것인가요?
샘: 아뇨, 상장된 선물 예를 들어 12월 물도 내년 3월 물도 거래가 가능하고요, 옵션도 차월물 거래도 가능합니다. 다만 거래가 많지 않아 유동성이 없을 뿐입니다.
희망: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지금은 9월 물 거래가 주로 이루어진다고 보면 되는 거겠네요.
샘: 그렇지요. 9월 물 선물 현재가 창과 12월 물 선물 현재가 창을 한 번 비교해봅시다.
9월 물의 경우,
8월 28일 현재 아직 결제되지 않은 수량이 미결제 약정으로 표시되고 있고 잔존만기는 14, 10으로 나옵니다. 14라고 표시되는 것은 달력상으로 남은 기간이고(휴일 포함) , 10일은 거래일로 따질 때 남은 일수입니다. 9월 8일이 만기이니 거래일로 따지면 10일이 남았다고 보여주고 있는 겁니다.
희망이: 그럼 12월 물은 다르겠네요.
샘: 당연히 다르지요, 선물이라는 것은 현재 시점에서 향후 선물의 가격을 예상하는 것이니 다른 가격으로 거래가 되게 됩니다.
잔존만기는 71일로 나오네요. 아직 미결제 약정 수도 15,473에 불과하고요. 그리고 호가창에도 거래량이 많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희망이: 그럼 선물 만기일인 9월 8일 이전에 지금 선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다 청산해야 하는 거네요?
샘: 만기가 가까워 오면 그냥 다 청산하는 방법과 다음 월물 즉 12월 물로 넘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 초보의 경우에는 데이트레이딩으로 끝내는 것을 권고하는 편입니다.
희망이: 미결제약정이 무엇인가요? 넘기는 것은 또 어떻게 하는 건지요?
샘: 그건 나중에 다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냥 선물 거래에 있어서 선물과 옵션에는 만기가 있다는 것만 이해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희망이: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