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Mar 17. 2021

코스모스 탐구 1기

우주는 약 150억년 전에 대폭발과 함께 시작됐습니다. 우리는 폭발의 원인을 모릅니다만, 처음에 수소가 탄생했고 이후 다양한 원자들이 계속 탄생했죠. 곧 먼지들이 모여 별들이 탄생됐고 어느 순간 지구라는 행성에 생명이 생겼습니다. 우리는 큰 행운을 얻은 셈입니다. 현재로선 이 가늠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공간에서 인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생명체는 우리뿐인 것 같으니까요.


칼 세이건이 언급했듯 우린 '창백한 푸른 점'에서 살고 있습니다. 창백한 푸른 점(지구)에서 가금 우주의 규모를 상상해봅니다. 대체 어떻게 우주가 생겼고 어떤 이유 때문에 우주는 팽창 중인지 아무리 노력해도 인간의 사고로는 규명하기도 이해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우주를 상상하면 겸손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깨닫게 해주거든요.


고등학생 때, 친구 집에서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빌려왔습니다. 물론 그 책은 제 책장에서 아주 오랫동안 살아남았습니다. 처음 《코스모스》를 읽었을 때의 경이감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이 비좁은 땅덩어리에서 아등바등, 악착같이 살아가는 인간, 우주를 생각하면 삶이란 것이 얼마나 덧없으며 내 온갖 욕망들의 쓸모없음에 대해 올바로 인식하게 됩니다. 또다시 겸손해지는 것이죠.


아래는 《창백한 푸른 점》에 실린 칼 세이건의 말입니다.


여기 있다. 여기가 우리의 고향이다. 이곳이 우리다. 우리가 사랑하는 모든 이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 당신이 들어 봤을 모든 사람들, 예전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이 이곳에서 삶을 누렸다. 우리의 모든 즐거움과 고통들, 확신에 찬 수많은 종교, 이데올로기들, 경제 독트린들, 모든 사냥꾼과 약탈자, 모든 영웅과 비겁자, 문명의 창조자와 파괴자, 왕과 농부, 사랑에 빠진 젊은 연인들,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들, 희망에 찬 아이들, 발명가와 탐험가, 모든 도덕 교사들, 모든 타락한 정치인들, 모든 슈퍼스타, 모든 최고 지도자들, 인간 역사 속의 모든 성인과 죄인들이 여기 태양빛 속에 부유하는 먼지의 티끌 위에서 살았던 것이다.

지구는 우주라는 광활한 곳에 있는 너무나 작은 무대이다. 승리와 영광이란 이름 아래, 이 작은 점의 극히 일부를 차지하려고 했던 역사 속의 수많은 정복자들이 보여준 피의 역사를 생각해 보라. 이 작은 점의 한 모서리에 살던 사람들이, 거의 구분할 수 없는 다른 모서리에 살던 사람들에게 보여주었던 잔혹함을 생각해 보라. 서로를 얼마나 자주 오해했는지, 서로를 죽이려고 얼마나 애를 써왔는지, 그 증오는 얼마나 깊었는지 모두 생각해 보라. 이 작은 점을 본다면 우리가 우주의 선택된 곳에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사는 이곳은 암흑 속 외로운 얼룩일 뿐이다. 이 광활한 어둠 속의 다른 어딘 가에 우리를 구해줄 무언가가 과연 있을까. 사진을 보고도 그런 생각이 들까? 우리의 작은 세계를 찍은 이 사진보다, 우리의 오만함을 쉽게 보여주는 것이 존재할까? 이 창백한 푸른 점 보다, 우리가 아는 유일한 고향을 소중하게 다루고, 서로를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는 책임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 있을까?

Yes24 - 이 사진을 보고도 당신은 오만할 수 있을까? - 칼 세이건 <창백한 푸른 점>에서



경이로운 순간을 다시 경험하고 싶어서, 또한 그 경험을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 코스모스 탐구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코스모스 탐구 모임은 우주에 관련된 책 3권을 읽습니다. 모두 칼 세이건과 연관된 책들입니다. 두 권은 칼 세이건의 책이고 한 권은 칼 세이건의 아내 앤 드루얀이 펴낸 동명의 책입니다. 분량이 있어서 7개월 동안 나눠서 읽습니다. 아래는 모임에 대한 자세한 소개입니다.


▶️ 1기 모집

  - 4/4(일)까지 모집


▶️ 모임 기간

  - 4/5(월) ~ 10/13(수) : 7개월, 책 3권 읽기


▶️ 온라인 줌 미팅 날짜

  - Phase1 : 4/28(수) PM 08:00~10:00

   - Phase2 : 5/26(수) PM 08:00~10:00

  - Phase3 : 6/23(수) PM 08:00~10:00

  - Phase4 : 7/21(수) PM 08:00~10:00

  - Phase5 : 8/18(수) PM 08:00~10:00

  - Phase6 : 9/15(수) PM 08:00~10:00

  - Phase7 : 10/13(수) PM 08:00~10:00


신청은 아래에서

https://forms.gle/s5svf5LHYLZinCeW7




신청은 아래에서

https://forms.gle/s5svf5LHYLZinCeW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