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Jan 25. 2016

남자 나이 마흔에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들

프로그래머로 패러디

남자 나이 마흔에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재미있게 읽고 나서 프로그래머 입장으로 패러디 한 번 해봤습니다. 윗 문장이 원문이고 , 아래 문장이 제가 패러디 한 글입니다.



프로그래머(남자) 나이 마흔에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들

Vol 1 



- 예쁜 여자가 잘해주면, 의심하라. 네게 필요한 여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네가 잠깐 필요해서다.
예쁜 여자 프로그래머가 잘해주면, 의심하라. 네게 필요한 여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너의 프로그래밍 스킬을 잠깐 빌려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서다.

- 리더가 칭찬하면, 의심하라. 너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 만만한 것이다.
리더가 칭찬하면, 의심하라, 너의 실력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부려먹기를 위한 야근과 주말근무의 사탕발림 일 것이다.

- 팀원이 밥값 내면, 절망해라. 너한테는 밥도 얻어먹기 싫다는 얘기다. 돈 굳은 게 아니라 정 굳은 거다.
팀원이 밥값 내면, 절망해라. 너한테는 밥도 얻어먹기 싫을 정도로 인간성에 질렸다는 얘기다. 돈 굳은 게 아니라 리더십이 굳은 거다.

- 아내가 예뻐지면, 반성해라. 예쁘게 보이고 싶은 사람이 생긴 것이다. 아마 너는 아닐 것이다.
아내가 예뻐지면, 반성해라. 예쁘게 보이고 싶은 아프리카 별 풍선 스폰서가 생긴 것일지도 모른다. 아마 너는 아닐 것이다.

- 엄마 손맛이 최고? 엄마 표 조미료가 최고다. 엄마가 어렸을 땐 부자들만 조미료를 넉넉히 쓸 수 있었다.
사장님 코딩 손맛이 최고? 사장님 실력이 최고다. 사장님 실력에 기댔다가 내일 책상이 없어질 수 도 있다.

- 처세서를 읽고 배운다? 처세서를 써야 할 나이다. 마흔까지 배우지 못했으면...... 산이나 무인도로 들어가라.
새로운 언어를 익히고 배운다? 기술 서적을 집필 해야 할 나이다. 마흔까지 Go, 스칼라를 배우지 못했으면…… 산이나 무인도 아니 스택오버플로우로 들어가라

- 우리 애는 천재인가 보다는 생각이 든다? 옆집 애도 봐라. 아이가 심각해 보일 것이다.
우리 애가 스크래치 2.0을 너무 잘 다루는 걸 보니 천재인가 보다는 생각이 든다? 옆집 애 봐라 요즘 학교에서 누구나 스크래치 배운다. 네 집 아이가 더 심각해 보일 것이다.

- 과거 이야기를 부풀리면 나를 좋게 볼 것이다? 점점 더 나를 사기꾼으로 볼 뿐이다. 너를 증명하는 것은 너의 현재다.
과거 프로젝트 무용담을 부풀리면 나를 천재로 볼 것이다? 점점 더 나를 프로젝트 도망꾼으로 볼 뿐이다.너를 증명하는 것은 오직 현재 너의 알고리즘 능력과 코딩 실력뿐이다.

- 명함을 돌리면 인간관계로 돌아온다? 스팸문자가 올 뿐이다. 인간관계는 네가 줄 수 있는 것만큼 밖에 돌아오지 않는다.
명함을 돌리면 인간관계로 돌아온다? SI 프로젝트 떳다방 소식이 올 뿐이다. 인간관계는 네가 줄 수 있는 것만큼 밖에 돌아오지 않는다.

- 배만 들어가면 멋져 보일 것이다? 배도 멋져 보일 정도가 아니면 승산 없다. 몸으로 승부할 나이 아니다.
배만 들어가면 멋져 보일 것이다? 배가 문제가 아니다. 꼰대 인격은 어쩔 건데? 프로그래머는 몸으로 승부하는 게 아니다. 인격과 실력을 뒷받침하는 코딩으로 승부해야 한다.


Vol 2



- <명량> 보고 이순신 코스프레 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12개의 카드가 있을 뿐이다.
<명량>보고 이순신 코스프레 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12개의 결함카드가 있을 뿐이다.

- 선글라스 끼고 여자 몸매 훑어보면 모를 거라고 착각 마라. 지금 당신 고개가 따라 돌아가고 있다.
선글라스 기고 여자 몸매 훑어보면 모를 거라고 착각 마라. 사무실 CCTV가 너의 눈을 자동으로 따라다닐 것이다.

- 외제차 타고 있으니 성공했다고 착각 마라. 외제차에 할머니가 기스 내도 웃고 보낼 수 있어야 성공한 거다.
외제차 타고 있으니 성공했다고 착각 마라. 외제차에 예쁜 여직원이 기스 내도 웃고 보낼 수 있으며, 내일 당당하게 사표 낼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진정으로 성공한 거다.

- 주말에 반바지 입고 출근하게 한다고 해서 자유로운 회사라고 착각 마라. 옷 가지고 개소리 안 하는 회사가 자유로운 회사다. 참고로 반바지는 혁신도 뭣도 아니다.
주말에 반바지 입고 출근하게 한다고 해서 자유로운 회사라고 착각 마라. 주말에 출근 안 하는 회사가 좋은 회사다. 혁신이고 뭐고 주말에 출근하는 회사는 뭣도 아닌 회사다.

- 여자 연예인 결혼 소식에 유부남인 당신이 왜 안타까워하는데? 다시 찬스가 와도 당신은 아니거든.
다른 프로젝트 팀 신 제품 출시에 왜 팀장인 당신이 안타까워하는데? 다시 찬스가 와도 당신이 더 이상 주인공이 아닐지도 모른다.

- 부하직원이나 후배의 태도와 행동을 문제 삼는다면, 당신은 이미 늦은 거다. 당신에게 어떤 태도와 행동을 취할지 그는 이미 계산이 섰다.
부하직원이나 후배의 열정과 실력을 문제 삼는다면, 당신은 이미 늦은 거다. 그들은 열정과 실력을 스스로 배울 의욕 따위는 처음부터 없었으니깐……

- 클래식 듣는다고 고상해지는 것이 아니다. 상황에 어울리는 클래식을 권할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제대로 즐기는 것이다.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정도 잘 쓴다고 만능 자바 개발자는 아니다. 상황에 잘 어울리는 프레임워크 또는 최신 언어 정도는 권할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이 바닥을 제대로 즐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유명인이랑 찍은 사진 SNS에 올리고 우쭐해 하지 마라. 하루에 수백 명과도 사진 찍어주는 사람들이다. 유명인이 당신이랑 찍은 사진 올릴 때 뿌듯해 해라.
유명 프로그래머와 찍은 사진 SNS에 올리고 우쭐해 하지 마라. 그 사람들이랑 사진 찍는다고 네가 슈퍼 파워 울트라 캡숑 개발자는 아니다.

- ‘나는 화를 낼 수 있는 존재다’라고 과시해봤자 소용 없다. 당신은 화밖에 내지 못하는 사람으로 전락한다.
내가 팀장이라하 하여 “나는 화를 낼 수 있는 존재다”라고 과시해봤자 소용 없다. 당신은 화밖에 내지 못하는 실력 없는 팀장으로 전락한다.

- 남의 성공을 쉽게 말하지 마라. 당신이 쉬운 사람이 될 뿐이다.
다른 서비스의 성공을 쉽게 말하지 마라. 너는 그런 서비스를 만들지 못하는 실력 없는 개발자로 치부 될 뿐이다.


Vol 3



- 잘난 친구 있다고 덕 볼 거라고 착각 마라. 잘난 놈들은 잘난 놈들끼리 따로 주고 받는다. 
잘난 프로그래머 친구 있다고 좋은 회사 갈거라 착각 마라. 잘난 프로그래머 놈들은 잘난 놈들끼리만 좋은 회사에 다닌다.

- 지금 직장과 직위로 너를 과대평가 하지 마라. 그걸 뺀 만큼이 너의 진짜 키다.
지금 직장과 직위 그리고 너의 오래된 경력으로 너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과대평가 하지 마라. 그거 다 빼면 너는 아무것도 없고 아무것도 아닌 사람일지도 모른다.

- 오빠처럼 멋지게 보이려 하지 말고 아빠처럼 편하게 해줘라. 
프로그래밍 실력이 있는 것처럼 포장하지 말고, 실제 프로그래밍 실력을 키워라

- 접대는 더 이익이 되는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랑 더 맞는 사람에게 하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해야 되돌아온다. 
페어 프로그래밍은 나보다 실력이 못한 사람과 하는 것이 아니라, 나보다 실력이 좋은 사람과 하는 것이다. 나보다 못한 사람과 페어 프로그래밍 하면 너의 부담과 책임만 돌아올 뿐이다.

- 운전을 하면 신호 밖에 못 보지만, 버스를 타면 풍경이 보이고, 지하철을 타면 사람이 보이고, 자전거를 타면 상점 하나하나를 볼 수 있다. 걷는 것이 제일이다. 생각을 할 수 있다. 
이건 동일할 듯..


- 모임에서 자리 욕심 내지 마라. 자랄 때 반장 못해본 거 티 난다. 
모임에서 리더 욕심 내지 마라. 회사에서 팀장 못해본 거 티 난다.

- 돼지고기 사면서 잘 나간다 자랑 마라. 자랑할 거면 소고기 사라. ㅋㅋ
이것도 동일함..

- 연봉 묻지 말고, 아파트 평수 묻지 말고, 아이들 성적 묻지 말아라. 그거 안부 아니다.
연봉 묻지 말고, 야근 횟수 묻지 말고, 주말 근무 묻지 말아라. 

- 룸싸롱에서만 N분의 1 주장하지 말고, 가사노동을 N분의 1로 해라. 
룸싸롱에서만 N분의 1 주장하지 말고, 결함리스트도 N분의 1로 나눠라!

- 재미있다고 자꾸 일베 보면, 진상 꼴을 못 면한다.
재미있다고 유머 사이트에서 하루 종일 놀면, 허접한 꼴을 못 면한다.


Vol 4



- 웃어준 걸 웃겼다고 우기면 웃기는 사람이 될 뿐이다.
모르겠음……

- 입사 지원자들 면접 보며 어리버리 하다고 웃지 마라. 그들도 다른 회사 면접 관들과 비교한다.
입사 지원자들 면접 보며 실력 형편없다고 웃지 마라. 그들이 오픈 소스 커미터의 리더 일 수도 있다.

- 맛집 찾아 다닌다며 수선 피우지 마라. 네 혀는 엄마 조미료에 길들여져 있다.
새로운 트렌드 배운다며 스터디 하자고 수선 피우지 마라. 네 손은 이미 오래된 MFC에만 익숙해져 있다.

- 이승환과 서태지가 안 늙은 것이지, 이승환과 서태지를 좋아하는 네가 안 늙은 게 아니다.
임백준과 김호광이 실력이 좋은 것이지, 그들을 좋아하는 네가 실력이 좋은 게 아니다.

- 법인카드 보기를 돌같이 해라. 김영란법 곧 시행된다.
정부 연구비 카드 보기를 돌같이 해라. 사장님 매일 체크한다.

- 예식장 화환 숫자가 인생 훈장이 아니다. 이 중에 장례식장에 와줄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헤아려 보아라.
야근 횟수가 회사 생활 훈장이 아니다. 내 프로젝트에 동참해 줄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헤아려 보아라.

- 그런 식으로 하면 앞으로 사회생활 하기 힘들다, 라고 함부로 말하지 마라. 그런 말 하는 너의 지금 모습이 제대로 사회생활 하는 모습은 아니다.
그렇게 프로그래밍 하면 프로그래머 생활 하기 힘들다, 라고 함부로 말하지 마라. 그런 말 하는 너의 지금 모습이 제대로 프로그래밍 잘 하는 정답은 아니다.

- 누가 입는 걸 입고, 누가 먹는 걸 먹고, 누가 쓰는 걸 쓴다고 자랑 마라. 그럼 넌 그 누구도 아닌 존재가 된다.
누가 어떤 개발 툴 쓰고, 어떤 프레임워크 쓰고, 누가 쓰는 컴포넌트 좋다고 자랑 마라. 그럼 넌 프레임워크, 컴포넌트의 노예가 된다.

- 명함에 줄줄이 눈깔사탕처럼 경력 나열하지 마라. 선거 나왔냐? 그거 없어 보이는 짓이다.
명함과 경력 기술서 에 눈깔사탕처럼 경력 나열하지 마라. 선거 나왔냐? 코딩 인터뷰 때 실력으로 보여줘라. 그거 없어 보이는 사람이 하는 짓이다.

- SNS에 증명사진 올리지 마라. 이력서냐?
SNS에 증명사진 올리지 마라. 뚱뚱하고 대머리인 아저씨 누가 보고 싶겠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