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Feb 07. 2020

책 같이 읽어요

똑독 8기 모집 : 이번 달 문학편



똑독 7기에는 21분이 함께 책을 읽었어요. 읽은 책은 나이절 워버튼의 <철학의 역사>였답니다. 그제는 온라인으로(Zoom) 독서 토론을 진행했고 어제는 강남역 근처에서 오프라인 독서 모임을 진행했어요. 철학책 처음 접하는 분들이 많아서 어렵다는 분들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저자가 쉽게 쓰려고 노력한 저자의 원래 의도는 좋았다는 분이 많았어요. 게다가 철학에 흥미가 없었지만 관심을 갖게 된 분도 많았고요.


역시 책은 역시 혼자 읽는 것보다 여러 사람과 읽는 게 좋네요. 의견을 나누면서 사유가 확장되는 느낌이 들어요. 타인의 의견과 내 생각이 합쳐지며 새로운 시선과 관점을 갖게 되네요. 혼자 책을 읽게 되면 고정된 프레임에 갇히는 경우가 많아요.

똑독 독서 모임은 비문학과 문학을 교대로 읽어요. 지난 7기에는 비문학(철학의 역사)을 읽었으니 다음 기수는 문학을 읽게 됩니다. 예상 도서는 아래쪽에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참고로 그달에 읽을 책은 투표로 선정한답니다.




책 같이 읽어요. 공심재에서 운영하는 똑독(독서 모임)의 커리 큘럼을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똑독은 지난달 7기까지 운영됐어요. 위대한 인간이 남긴 예술적인 작품을 만나자는 취지로 고전 문학 작품 위주로 읽었죠. 7기부터는 변화를 모색했어요. 인문, 철학, 에세이, 과학, 역사, 자기 계발 등 이슈가 되는 책으로 범위를 확장합니다. 


똑독(독서 모임)은 한 달, 한 권의 책을 같이 읽고 리뷰를 쓰고 온라인으로 독서 모임을 갖습니다. 한 편의 리뷰를 쓰고 온라인 독서 모임에 참여하면 목표 달성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면 참여비 10,000원은 전액 인센티브로 환급됩니다. 어떤 글을 써야 할지, 제가 구체적으로 질문 템플릿을 드리니 질문에 응답만 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해요^^)


당신의 인생을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위대하게 바꿔 줄 방법은 무엇인가.
만약 당신이 독서보다 좋은 방법을 알고 있다면
그 방법을 따르기 바란다.
그러나 인류가 현재까지 발견한 방법 가운데서만
찾는다면 당신은 결코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 워런 버핏        


책 읽기 좋아하는 분, 꾸준하게 실천할 분들, 같이 읽어요.


- 이런 분에게 권해요

    - 일상의 루틴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어요

    - 깊은 성찰과 사유를 체험하고 싶어요

    - 자존감을 키우고 싶어요

    - 다양한 시선을 기르고 싶어요

    - 꾸준한 습관을 기르고 싶어요

    - 리뷰 글을 잘 쓰고 싶어요 : 글쓰기와 연결

    -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어요


-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 내 안의 세계를 확장시켜요

    - 책에 담긴 이야기를 내 삶에 조명해봐요

    -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요

    - 혼자 하면 어렵지만 함께 하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어요

    - 감성 지능/언어 지능/집중력을 키워요


- 모임 참여비

    - 모임 참여비 : 10,000원(미션 달성시 전액 환급)


미션 두 가지 소개

   1. 리뷰 글쓰기

      1. 핵심 태그 5가지 도출

      2. 마음을 건드린 핵심 밑줄 하나 찾기

      3. 핵심 밑줄 필사하기

      4. 핵심 밑줄에서 질문 발견하기 

      5. 그 질문에 답하기(200자 이내)

      6. 느낀 점 500자 이내로 쓰기(리뷰)

      7. '내 삶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답하기

      8. 내용 200자 이내로 요약하기 

   2.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독서 모임 참여


반드시 1번과 2번 미션을 달성하셔야 모임 참여비가 환급됩니다.


어떻게 해야 읽은 힘을 바탕으로 글을 잘 쓰게 될까를 함께 고민해보려 합니다. 어찌 보면 이 요령이라는 건 간단합니다. 책을 읽고 토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후감이나 서평을 써보자는 겁니다. 그러다 보면 다른 글을 쓰는 능력도 키우게 되고, 이 능력이 더 확장되면 당연히 한 권의 책까지 쓸 수 있겠지요

<책 읽기부터 시작하는 글쓰기 수업>


커리큘럼 소개
  1. 책은 운영자가 제안하지만 참여자의 희망 도서 신청을 통해 투표 진행

  2. 독서 토론 시 글제 미리 제공(아이디어 제안받습니다)
  3. 잘 쓰인 리뷰 글 공유


- 함께 읽을 책




지금 도전세요

http://bit.ly/3767xDO


- 누가 이끌어 가나요?

    - 저는 공대를 졸업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23년 일하다 얼마 전에 퇴사했어요

    - 낮에는 컴퓨터의 언어를 다루는 프로그래머로 밤에는 사람의 언어를 다루는 작가로 이중생활 중이에요

    - 카카오 브런치 북 프로젝트 #3에서 《공대생의 감성 글쓰기》로 금상을 수상했어요

    - AK플라자 문화아카데미 특강에 참여했어요 ( 분당점, 수원점, 원주점, 평택점)

    - AK플라자 문화아카데미에서 《치유하는 글쓰기》 강의했어요

    - 롯데백화점 평촌점 문화센터 글쓰기 특강 및 정규 강의를 진행했어요

    - 명로진 아카데미 인디라이터 과정을 이수했어요

    - 각종 글쓰기 모임 참여 및 리드 중이에요

    - 《단어를 디자인하라》 출간했어요

    - 《단어를 디자인하라》 카카오 브런치 위클리 매거진에 참여했어요

    - 브런치 작가 (구독자 7천3백 명)

    - 공대생의 심야서재 글쓰기 모임 리드(2,500 시간 이상 모임 리드, 온라인 합평, 첨삭)

    - 《함께 쓰는 성장의 비결》공저로 출간 예정이에요

    - 경희대학교에서 글쓰기 특강을 진행했어요.


신청 기간

~2/16(일)까지


모임 시작

2/17(월)부터 

3/15(수)까지 한 달 동안 진행 진행 


리뷰 마감 : 3/15(일) 까지

온라인 독서 토론 일정 : 3/11, 수(밤 10시) - Zoom 앱 사용

오프라인 독서 토론 일정 : 3/12, 목(강남역 근처, 저녁 7 ~ 9시, 대관 예약을 위해 참여하는 분은 별도로 입금합니다.)

http://bit.ly/3767xDO


매거진의 이전글 시인의 아름다운 문장을 내 삶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