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마케팅 성공 사례를 분석하다
G3 Partners.
300여개의 국내외 스타트업을 도와 글로벌 마케팅과 PR에 대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한국과 해외를 오가며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와 전략,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블록체인 마케팅에 성공하는 14가지 방법을 다뤘습니다. 실제 사례를 보면서 이해하면 더 좋을텐데요. 그래서 이번주 포스팅은 블록체인/ICO 마케팅을 진행했던 G3의 클라이언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G3 파트너스는 지난 2017년 10월 이래로, 15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왔는데요. 그 중에서 대표적인 사례 3가지를 꼽아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저희와 작업한 블록체인이 어떻게 업계에서 알려지고,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G3 파트너스가 블록체인 마케팅을 시작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ICON을 고객사로 만났기 때문인데요. ICON은 저희의 첫 블록체인 클라이언트이자 아시아 블록체인 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죠.
ICON은 재무, 보험, 은행 등 자본시장을 포함한 금융권은 물론, 의료, 대학 기관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 서비스가 있는데요.
우선, ICONex는 다양한 암호화폐를 하나의 지갑에서 보관하고 송금할 수 있습니다. ICONick 서비스는 ICON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지갑주소 ID 서비스”입니다. 길고 복잡한 기존의 암호화폐 지갑 주소를 짧고 쉬운 나만의 고유한 ID로 등록하여, 송금할 때 지갑 주소 대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ICON은 독립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들을 서로 연결하는 인터체인 연합회인 ‘BIA(Blockchain Interoperability Alliance)’를 구성하고, 인터체인 네트워크의 Global Standard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의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ICON은 지난해 말, ICX 토큰 세일을 앞두고 있었는데요. 2018년 초에 거래소에 상장될 때까지 ICX는 시가총액이 30억 달러가 넘는 상위 20개의 암호통화가 되었습니다.
ICON은 토큰 판매를 높이기 위한 소셜 미디어는 물론 해외 미디어 아웃리치, 커뮤니티 빌딩 등의 홍보와 함께, 어려운 개념을 쉬운 영어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블록체인 분야가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만큼, 이를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해 쉬운 용어를 선택해 비교적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Carry Protocol은 블록체인을 통해 상점과 소비자를 연결시킴으로써,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을 위해 설계된 블록체인 프로토콜입니다.
Carry을 통해 1) 상점은 자신의 고객들을 더 잘 이해하여 그들과 다면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고, 2) 소비자는 자신의 결제 데이터를 컨트롤하고 이를 통해 수익화할 수 있으며, 3) 오프라인 광고주는 투명하고 높은 효율의 광고 수단을 제공받게 됩니다.
Carry Protocol은 한국 및 일본에서 로열티 프로그램 솔루션 ‘도도포인트(Dodo point)’을 서비스 중인 스포카의 창업멤버가 주축으로 진행 중이며, 이와 함께 스포카는 Carry의 주요 파트너사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캐리 프로토콜은 스포카의 1만개 매장 및 1,500만 유저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G3 파트너스는 Carry의 홍보 및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그리고 바운티 프로그램 기획을 맡아 사전판매 전에 캐리가 2백만 달러를 모금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2백만 달러를 모으는 데 걸린 시간은? 단 90초도 걸리지 않았죠. 효과적인 홍보 방법과 함께, 소셜 미디어를 유용하게 활용한다면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SovereignWallet은 다중 암호화폐 전송과 송금이 메시지를 보내는 것처럼 쉬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암호가 내장된 보안을 강화한 대화를 통해 P2P 및 그룹 대화를 비공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SovereignWallet의 네트워크는 모바일 앱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안에 취약하다는 우려를 갖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이 마치 은행 수준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G3 파트너스는 SovereignWallet을 위해 웹사이트와 비디오 제작, 미디어 홍보, 블로그 제작, 소셜 미디어 관리 등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과 콘텐츠 제작에 주력했습니다. 싱가포르에서 공식 출시를 앞두고 독점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까지 진행했죠. 홍보와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SovereignWallet은 1,7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G3 파트너스는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블록체인 분야에서 강력한 PR/마케팅 이력을 쌓아왔습니다. 영문 보도자료, 소셜 미디어 운영 및 관리, 비디오 콘텐츠 제작, 웹디자인, 미디어 아웃리치, 컨퍼런스 및 이벤트 기획, 영문 발표 자료 준비, 번역 서비스 등 블록체인 마케팅과 PR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과 프로젝트는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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