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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쓰리파트너스 Nov 27. 2019

SLUSH 2019 - SLUSH 행사 최대한 활용하기

SLUSH 전 회장 Ilkka Kivimäki와의 인터뷰 


11월 21-22일 동안 Helsinki는 제 11회 SLUSH 행사를 위해 무려 25,000명의 참가자를 맞이했습니다. 


SLUSH는 세계에서 가장 창업자를 중심으로하는 스타트업 컨퍼런스이며, 4,000개의 스타트업과 2,000명의 투자자를 포함한 전 세계의 모든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이 행사는 투자와 파트너십을 찾고있는 창업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며, 그 다음 핫 이슈에 빠른 접근을 원하는 벤처 캐피탈, 기업 벤처 자금, 가족 사무실 및 사모 펀드 등에게 모두 타겟되는 행사입니다. 


또한 SLUSH는 한 해 중 가장 화려하고 대단하게 제작된 스타트업 행사이기도 합니다. 그럴만도 한게 SLUSH가 전 세계에서 가장 나쁜 날씨 조건을 가진 행사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행사는 어땠는지 궁금하신가요? 

비디오 링크를 따라가세요!


저희는 SLUSH 전 회장인 Ilkka Kivimäki와 대화할 수 있는 값진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는 강한 이력서가 있는 경력 엔지니어이며, 약 10년 전 Helsinki에서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작년까지 SLUSH 회장이었으며, 심도있는 기술 및 브랜드 중심 기업에 초기 단계에 투자하는 80M€ 규모의 VC 펀드인 Maki.vc의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SLUSH 행사의 근본적인 동력이었던 Ilkka로부터, 관심을 얻고자하는 수많은 스타트업들 사이에서 어떻게 스타트업들이  이 행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지 비법을 직접 듣고 싶었습니다. 



SLUSH 100에 지원하기 


SLUSH 100은 전 세계로부터 가장 유망한 스타트업 100개를 선정해 행사 당일날 무대에서 자신의 스타트업을 피치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스타트업 대회입니다. 마지막에는 하나의 스타트업이 SLUSH 우승자로 뽑히며, USD $100K 규모의 투자를 받습니다. 다른 99개의 스타트업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는데요, 예를 들어 많은 투자자들에게 자신의 사업을 뽐낼 수 있는 기회도 있고,, 여러 주요 해외 매체에 게재될 수 도 있습니다. 


SLUSH는 글로벌 사회와 환경의 발전에 기여하는 스타트업들을 지원하는 강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의 회사가 산업이 환경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는 것처럼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다면, 지원 서류에 꼭 그 내용을 넣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설득력있는 자료도 함께 제출하면 더욱 좋습니다. 


SLUSH 100에서 우승하기 (피치에 대해서)


Ilkka: “당신의 기술에 대해서는 아무도 관심이 없습니다!”

SLUSH 100 지원에 성공한 스타트업에게는 행사 당일날 5분동안 피치를 할 기회가 주어지는데, 그 5분은 스타트업의 기술에 대한 세부 정보를 알리기에는 매우 부족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대회 심판들이 그 기술에 대해 잘 알고있지 않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에 대해 더 설명하는 것보다는 스타트업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 얘기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다른 말로는, 스타트업에 대한 가치에 대해서 얘기하고, 그 가치의 원동력인 기술에 대해 얘기하는 것에는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마세요.


Ilkka: “돼지 입술에 립스틱을 바르지 마세요”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보여주고, 당신의 회사에 대해 거짓말하지 말하세요. 심판들은 자신의 사업에 대해 진심으로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업가들에게 호감을 가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분하게 무대에서의 시간을 즐기세요. 이 순간이 당신이 빛을 발할 수 있는 기회이며, 관중과 심판들은 당신이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그리고 아마존 밀림을 보호하는 것과 같이 거대한 사회적 의미를 가진 일을 딱히 하고있지 않더라도, 심판들에게 더 잘 보이기 위해 거짓된 이야기를 꾸며내지는 마세요. 심판들은 허황된 이야기를 꾀뚫어볼 수 있으며, 당신이 말을 부풀려서 하거나 거짓된 이야기를 할 경우 오히려 나쁘게 볼 수 있습니다. 


Ilkka: “숫자로 증명하세요”

당신의 사업을 설명할 수 있는 잘 짜여진 스토리는 매우 중요하지만,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데이터와 자료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심판들은 User metrics와 수입과 같은 명확하고 셀 수 있는 데이터를 보고싶어합니다. 이런 숫자들은 스타트업이 얼마나 성공했는지, 실제로 일을 얼마나 잘 실행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또한, 당신이 당신의 사업에 대해 얼마나 완전하게 이해하고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확고한 개발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행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1. 투자자들을 만나는 방법

Ilkka: “당신이 만나고 싶은 투자자들을 끌어들일 가능성이 가장 큰 내부행사에 가보세요. 행사 도중 투자자들과 미팅을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Ilkka와 SLUSH에 오는 투자자들에게는 행사 도중 1 대 1 미팅에 대한 요구가 수도 없이 들어옵니다. Ilkka는 이런 미팅이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인원 수가 적은 환경에서 투자자들을 만나려고 노력해야합니다. 


그리고 SLUSH에 어떤 투자자들이 오는지 미리 조사를 하길 권유합니다. 하지만 행사 전 미리 투자자들에게 연락하는 것은 미팅을 잡는 것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드립니다.  


2. 투자자들에게 피치하는 방법

Ilkka: “당신의 스토리를 2 문장으로 요약하는 것이 비법입니다”

행사 첫 미팅에서 투자를 유치할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아예 시도조차 하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목표는 관심을 끄는 것이어야합니다. 이 관심은 행사 이후에 더 깊은 대화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2 문장 피치를 만들거나, elevator pitch (30초~2분 정도 짧은 시간에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는 것)를 만들 수 있습니다. 회사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와 잠재력을 빠르게 전달하고, 그 후 미팅 혹은 전화 약속을 잡아보세요. 투자자가 그 자리에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어한다면 매우 좋지만, 너무 그것을 밀어붙이지는 마세요.   


3. 기업들을 만나는 방법

Ilkka: “기업들의 부스에 가세요. 주요 책임자가 거기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Cold email(상대방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것)과 같은 LinkedIn 연결 요청과 같은 전형적인 방법으로는 절대 1대1 미팅을 성사시킬 수 없을 것입니다”

기업들이 SLUSH에 사람들을 보내는 경우, 그 기업은 관련 사람들을 행사에서 만나고 싶어할 확률이 높으니 그 점을 잘 이용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큰 기업들은 주요 책임자들을 행사에 보낼 것이기 때문에, SLUSH와 같은 행사는 기업의 꼭대기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기업들의 부스에 직접 가서, 기술 파트너십 혹은 R&D 혁신 담당자와 같은 적합한 사람을 연결시켜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매체에 게재되는 방법

Ilkka: “ 행사 당일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SLUSH와 같은 큰 행사들은 기삿거리를 찾고있는 수백명의 기자들을 끌어들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행사 당일날에는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글을 쓸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한 달 전에 미리 행사에 어떤 기자들이 오는지 조사해놓으세요. 그 기자들에게 당신의 스타트업에 대한 보도자료를 보내주고, 미리 전화 예약을 잡아놓으세요. 그렇게 하면 보도자료를 게재하기 위해 행사 당일날 기자가 당신을 찾아와서 짧은 인터뷰를 하거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행사날 부스를 예약했다면, 행사 관리자들에게 어떤 기자/매체들이 행사에 오는지 목록을 달라고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물어보는 것은 당신에게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을 것입니다.   


5. 부스를 꾸미는 방법


Ilkka:” SLUSH에서는 매우 밝은 조명들과 화려한 색깔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스를 눈에 띄는 강한 색으로 꾸미려고 노력하세요.”

SLUSH는 관심을 얻기위한 대회입니다. 관중 속에서 눈에 띄기 위한 어떠한 노력이든 다 좋을 것입니다.(규칙을 어기지만 않는다면요)


Ilkka: “스웨그에 대해서는 저한테 말하지 마세요”

SLUSH 관리자들은 스웨그(swag)를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그런 것들은 대부분 휴지통 (혹은 바닥)에 버려질 것이기 때문이죠. 당신이 SLUSH에 스웨그를 보여주고 싶다면, 그것을 최대한 작고 편리하게 만드세요.  Sendgrid는 행사에 참여할 때마다 정말 편리한 티셔츠를 주는데요, 저는 2개나 가지고 있고, 몇 년동안이나 잘 입고 있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에 좀더 돈을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6. 눈에 띄는 방법

Ilkka: “제가 스스로 오랫동안 고민해왔던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눈에 띌 때가 많습니다.” 

당신의 회사는 특별합니다. 당신의 특별함을 인정하고, 열정적이고 자신감있게 회사를 소개한다면 당신은 눈에 띌 것입니다. 당신은 모두의 기억에 남지는 앓을 것이지만, 그것도 괜찮습니다. 관심을 끌고 싶은 대상이 있고 노력한다면 그들은 당신을 기억해줄 것이고,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내년 SLUSH 행사에 지원하고 싶은데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저희는 2019년 SLUSH 100에 여러 스타트업들을 등록시키는 데에 성공했고, 수많은 스타트업이 SLUSH와 같은 해외 컨퍼런스를 준비하는데에 도와준 경력이 있습니다. 


언제든지 연락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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