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트렌드, 소비트렌드, 디자인트렌드 등
메가트렌드는
1982년 미국의 미래학자 존 네이스비츠(John Naisbitts)가 저술한 베스트셀러 《메가트렌드 Megatrends:The New Directions Transforming our Lives 》로 생겨난 용어이다. 현대사회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다고 저자가 지적하는 거대한 조류(trend)를 의미하는 것으로 탈공업화 사회, 글로벌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 등이 그 특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업의 관점에서 메가트렌드를 보는 이유는 시장 또는 카테고리의 흐름과 시대정신의 조류를 읽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B2C 사업에서 기본적으로 보는 Technical Trend, Component Trend, Service Trend 외에 Demographic 요인의 변화, 대중과 문화의 흐름, 가치관에 대한 변화, 사회 인식의 변화 등을 보는 것이 사업 활동의 적시성과 적정성을 보증해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기업의 마케팅 조직에서 일하다 보면, 거의 대부분 1년에 1회 이상 사업 계획이라는 것을 수립하게 됩니다. 처음 메가트렌드라는 용어를 처음 접한 것도, 1990년대 경영기획실에서 사업 계획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거시 정보 들을 제공하면서 그 내용 중에 일부인 메가트렌드라는 제목의 Data 들을 보면서입니다. 물론 GDP나 1인당 GDP, 환율의 변화와 예상, 경쟁 Player 들의 성과정보와 목표, 세계 원재료 현황, 소재/부품/장비 업체 및 수급 현황, 관련 법규의 변화 나 이해집단의 활동 계획 등 글로벌 사업을 하거나 꽤 규모가 큰 사업을 하는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되는 정보들입니다.
하지만, 마케터에게 메가트렌드란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소비와 관련된 트렌드가 아닐까요? 그것을 알고 있는 마케터와 그것을 신경 쓰지 않는 마케터 간 성과의 차이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떤 경우에 직접 소비 관련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거나 분석해 보려고 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메가트렌드라는 제목을 붙였습니다. 제가 수집했던 정보가 메가트렌드가 맞는가 하는 이슈는 있습니다만, 그 목적은 소비자의 소비에 영향을 주는 핵심 트렌드를 이해하려는 것이었기 때문에 저는 메가트렌드라는 제목을 붙였습니다.
전에 활용했던 아웃도어(Outdoor) 제품의 메가트렌드의 일부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1. 경제성장률
’OO 년은 유럽 재정위기 지속, 대선에 기인한 경제 정책의 변화 등 경제 불안요소가 크게 존재하는 가운데, 3% 초반대의 저성장이 예상됨.
2. 소비자 태도 지수
OO 년 3Q 소비자 태도지수는 전 분기(46.6)보다 3.0p 하락한 43.6으로 ‘OO 년. 1Q (41.4) 이후 최저임. 물 가 오름세 완화에도 불구하고, 대내외 경제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은 증가하고 있고, 주택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됨
현재 경기 판단 지수와 미래 경기 예상 지수가 전 분기보다 각각 6p와 5.2p 하락, 전체 소비자 태도지수 하락폭(3.0)을 상회하고 있음, 특히, 현재 경기판단 지수(26.8)는 금융위기 발발 직후인 ‘OO 년. 1Q(15.5)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임
3. 소비패턴 - 불황형 트렌드
리먼 사태, 유럽 재정 위기 등 장기 불황 국면에 접어든 소비자는 IMF 불황 학습 효과까지 맞물려 아끼고, 줄이고, 해약하는 ‘불황형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음.
4. 소비패턴 - 불황형 소비유형
소득 및 Life stage에 따라 불황기의 소비 유형이 분류됨. 특히, 아웃도어 브랜드는 불황 주시형과 불황 동조형의 소비 트렌드에 집중, 공략책을 강화해야 함
5. 소비패턴 - 향후 의류비 지출 의향
향후 의류비 지출은, 줄이겠다는 응답이(30.7%) 늘리겠다는 응답(13.5%)보다 훨씬 많음. 특히, 고가의 아웃도어 의류를 소비할 수 있는 3천만 원 초과 소득자의 의류비 축소 응답이 큼.
6. 과거 고성장 이유
2010년대 한국의 아웃도어 시장은 기업의 혁신과 시장 구매력이 결합, 비즈니스 기회와 수요를 창출하여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유도했음. 그러나 시장의 성숙도가 증가하고, 거시경제 지표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시장의 Risk에 대응할 필요성이 대두됨.
7. 경쟁 트렌드
現 아웃도어 시장은 유통력, 브랜드 인지력 등에 의한 성숙기의 양적 Push 성장 시장임. 불황기 어려운 시장에서 빠른 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어렵지만, 유통력 강화를 통한 양적 성장과 브랜드 차별화를 통한 질적 성장을 브랜드 환경에 따라 다르게 도모할 필요성이 있음.
8. 제품 트렌드
시장 성숙도 증가, 다양한 신규 진입자,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다양화 및 기대 증가에 따라 ’XX 년 아웃도어 시장의 제품군은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할 것으로 예상됨.
9. 디자인 트렌드
한국 아웃도어 시장은 그동안 다소 복잡하고 절개가 많은 Looking이 주류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 아웃도어 유입인구의 다계층화와 자연스러운 세련미를 추구하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Simple & Solid Look(자연스러운 세련미)에 대한 새로운 Needs가 부상하고 있음
10. 유통시장 환경
수요 감소 요인이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는 가두 대리점 확대를 매출량 보전의 방법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음. 이 과정에서 부실 유통망의 타 브랜드 교체가 매우 빈번할 것으로 예상됨
11. 아웃도어 가격 트렌드
시장의 불안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진입자들 간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 상품과 브랜드의 차별성이 부족할수록 할인 상품 경쟁으로 매출을 견인하는 추세 증가됨. 2013년 경제지표 하락에 기인, 예년 대비 가장 험난한 환경 카테고리로 판단됨
12. 단기 위험과 기회요인
‘OO~’XX 년은 거시 경제 지표 하락에 따른 큰 Risk와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에 기인한 시장 성장의
기회 요인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함. 전반적으로 시장 성장률은 하락할 것이나, 시장의 크기는 여전히
확대될 것으로 판단됨.
이외에도 시장규모 예측이나, 거시환경의 리스크 등 다룬 내용이 꽤 많습니다. 공유드리는 자료를 직접 적용하실 분이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전략담당 또는 마케팅 Planning을 하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