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장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윈픽스의 빗치 Nov 17. 2019

20대 초반은 미친년처럼

2019년 11월 17일

얼마 전에 업무 미팅으로 어느 학교에 갔었다.
하늘은 우중충한데 학생들은 밝았다.
그 부러운 모습을 보면서 내 대학생활을 물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이켜보면 내 대학생활은 처음 사귄 남친의 자취방 같이 눅눅하고 어두웠다.
아버지의 갑작스런 퇴사로 갑작스레 기운 가세, 구질구질했던 연애들,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 어느날 툭 하고 내던져진 취업시장, 매일 추웠던 관악산과 1970년대 건물같은 음기 가득한 인문대, 나보다 더 행복한 것 같던 친구들, 앞섶을 아무리 싸매도 새어나오던 외톨이같은 기분.

과거 어느 순간으로도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늘 말해왔지만 이제서야 처음, 다시 돌아가고 싶은 때가 생긴 것이다.
지금의 내가 10년 전 손가인을 만난다면,
어차피 일어날 일은 일어날테니 좀 더 철 없게 지내도 된다고 가르쳐주고 싶다.
그런 바보같은 연애들로 나를 축내지 않고, 뭐든 해 보고 싶은 것을 다 해보고, 방학이면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친구들의 가족 해외여행 사진에 주눅들지 말라고. 남들보다 뒤쳐진 것 같은 패배감과 조급함에  앞에 놓인 썩은 사과를 덥석 먹진 말라고.

주위가 아무리 춥고 축축하더라도, 다시는 안 올 20대 초반을 미친년처럼 발광해서 스스로 따뜻하고 뽀송!뽀송!하게 덥히라고 말해주고 싶다.
인생에 한 번 뿐인 그 예쁠 시절이 마음 한 구석 웅덩이로 남아있는 기분은 늘 안타깝다.

(사진은 한 파워블로거가 찍어 보내준 오늘우리학교. 돌아가고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 스비다냐, 블라디보스토크(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