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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갑용 Jan 16. 2019

학생의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를 활용하라

과정 중심 평가 실천 전략: 피드백 주체의 다양화

  우리는 평가를 계획하고 문항을 개발하는것과 평가 활동을 실시하고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이 모든 것이 교사의 고유한 권한이자 역할이라고 생각해 왔다.

하지만 최근 학생을 평가과정에 참여시켜 평가문항이나 과제를 개발하는 것을 넘어 학습 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한 성취 정도를 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경험을 제공하는 경향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학생을 평가와 피드백의 주체로 인정하는 것이다.


  학생 참여형 수업을 전개한다면 학습의 과정으로서 학생이 평가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일단 평가는 교사가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성취 정도를 파악해 보는 자기 평가와 학생 상호 간에 배움의 완성을 위해 점검하고 조언할 수 있는 동료평가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정 중심 평가를 실천하려는 교사들에게 "교사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평가와 피드백에 전념해야 할 것"을 주문하고 싶다. 그것이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얻고자 하는 첫 번째 목적이기 때문이다.


  다인수 학급 교사의 경우 모든 학생의 학습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하면서 피드백하고 기록할 수는 없다고 본다. 그렇다면 현실적인 대안으로 학생을 평가에 참여시켜 자기 평가와 동료평가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한다.


학생을 평가의 주체로 세우는 것은 교사의 평가 관련 업무 경감의 효과 이전에 교육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것이다.


학생은 자기 평가를 통해 자기 점검(self-monitoring), 자기반성(self-reflecting)을 하게 되고 이는 자아효능감과 내재적 동기화를 강화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기 평가가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평가기준을 알려 성공의 준거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단계적으로 기술된 것이어야 하며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학생이 자신의 수행과 성취 준거를 비교하면서 자기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측정할 수 있도록 자주 서술적 목표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자신의 수행과 성취 준거를 비교하면서 자기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역량이나 기능의 영역은 학생들에게 질문 형태의 관점을 체크리스트로 작성하여 제시하여 자신의 수행과정을 되짚어 보게 하는 성찰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겠다. 이러한 자기 평가에 의한 피드백은 학습을 향상하는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평가를 다른 학생과 함께 받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다. 동료평가와 피드백을 통해서도 배운다는 것이다.

  Vygotsky는 교사보다 유능한 동료로부터 지도를 받을 때 학습자의 근접 발달 지역 안에서 학습은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았다. 학생들은 다른 학생의 학습과정이나 결과물을 자신의 학습과 비교하면서 성취 정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학생에게 의미 있는 학습의 동료로 역할을 할 수 있다. 협력적 관계 형성이 평가를 통해서도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평가자가 학생이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자기 평가는 동료평가와 매우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따라서 평가를 위한 준비는 자기 평가 방식을 그대로 동료평가에 적용하면 될 것이다.


 자기 평가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내재화하게 된다. 이렇게 학습과정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면 주체적 학습을 위해 필요한 숙달 목표 지향적 학습 태도를 갖게 된다.


  성취 준거들이 명확하게 안내되어 있다면 학생도 충분히 자신의 학습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자신이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의 맞춤형 피드백 활동을 교사가 계획해 둔다면 학생들이 개별학습의 단계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완성해 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료평가는 협력적 학습체제 구축을 위해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평가와 학생평가는 학생이 스스로 장단점을 파악하게 되고, 스스로 개선요소를 직접 확인하는 장점이 있으며 메타인지를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이다. 특히 학생을 평가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은 자기 효능감에 기반한 내적 동기 강화하는 장점이 있다고 하겠다.

  반면에 염려스러운 것은 학생은 평가방법에 대해 미숙한 상태이고,  평가 활동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편견이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약점을 노출하는 것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교사가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수업을 진행할 때 교사에 의한 평가와 피드백을 고집할게 아니라, 평가주체를 다양화하여 학생 자신과 상호 간에 평가와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평가를 학습의 과정으로 삼고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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