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매거진
학교와 교육 이야기
실행
신고
라이킷
2
댓글
공유
닫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런치스토리 시작하기
브런치스토리 홈
브런치스토리 나우
브런치스토리 책방
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김갑용
Sep 01. 2019
환경교육 알아가기
환경문제는 단순히 경제적 번영과 물질적 부를 위한 고민이
아니며
생존을 위한 교육이요, 삶의 질을 유지하는 교육
이다
.
지구온난화로 인해 녹아내리는 빙하와 수온 상승, 쓰레기와 플라스틱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미세먼지와 방사능 공포 등
최근 충격적인 내용의 환경 뉴스를 자주 접하
게 된다.
생태학적으로 지속 가능한 인류 문명을 향유하기 위해서는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가 필요
해
보인다.
환경교육이 무엇인가?
최돈형(2007)은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문제에 대한 탐구와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육
이라고 하였다.
환경교육은 다루는 내용에 따라 '환경에 관한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남상준 외, 2001).
환경에 대한 교육은 환경과 관련된 지식을 익히는 것으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이다. 과학 위주의 이론적 접근이 이에 해당된다.
환경을 위한 교육은 사회의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올바른 판단을 위한 논의를 전개하는 것으로 사회비판적 접근방법을 강조한 교육이다.
환경 안에서의 교육은 환경 체험 프로그램과 같이 생태학적 경험을 통한 행동 위주의 접근방식으로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이라고 한다.
학교 환경교육에서는 환경에 대한, 환경을 위한, 환경 안에서의 교육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것은 학생의 지, 정, 의
의 전인적
측면에서 교육목표가 균형 있게 도달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김갑용
소속
직업
교사
초등학교 문화와 수업에 관심이 있음. gab2yong@korea.kr
구독자
22
제안하기
구독
매거진의 이전글
교무행정사의 역할
수업에서 질문의 의미
매거진의 다음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