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갑용 Sep 01. 2019

환경교육 알아가기

환경문제는 단순히 경제적 번영과 물질적 부를 위한 고민이 아니며 생존을 위한 교육이요, 삶의 질을 유지하는 교육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녹아내리는 빙하와 수온 상승, 쓰레기와 플라스틱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미세먼지와 방사능 공포 등


  최근 충격적인 내용의 환경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된다. 생태학적으로 지속 가능한 인류 문명을 향유하기 위해서는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가 필요 보인다.


환경교육이 무엇인가?


 최돈형(2007)은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문제에 대한 탐구와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환경교육은 다루는 내용에 따라 '환경에 관한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남상준 외, 2001).


 환경에 대한 교육은 환경과 관련된 지식을 익히는 것으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이다. 과학 위주의 이론적 접근이 이에 해당된다.
 

환경을 위한 교육은 사회의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갖고 올바른 판단을 위한 논의를 전개하는 것으로 사회비판적 접근방법을 강조한 교육이다.
 

환경 안에서의 교육은 환경 체험 프로그램과 같이 생태학적 경험을 통한 행동 위주의 접근방식으로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이라고 한다.


 학교 환경교육에서는 환경에 대한, 환경을 위한, 환경 안에서의 교육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것은 학생의 지, 정, 의의 전인적 측면에서 교육목표가 균형 있게 도달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교무행정사의 역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