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갱갱 May 05. 2022

1분 20초면 충분했다...

1분 20초...

할머니를 행복하게 하는데 1분 20초면 충분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처음으로 할머니한테 전화를 드렸다. 당연히 내 번호를 아실리가 없었고 나임을 밝히자 할머니는 너무 반가워하셨다. 그러면서도 혹시 내가 일하는데 방해가 되지는 않을까, 이쁘다, 언제 이렇게 다 컸냐는 말만 서너 번 반복하시고는 밥 잘 챙겨 먹으라고 하고 급하게 끊으셨다.

통화 후에 폰을 확인하니 통화 시간은 고작 1분 20초였다. 사실 손녀가 할머니랑 무슨 할 말이 많겠냐만은 생각보다도 더 짧은 통화여서 적잖이 당황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할머니가 너무 좋아하셔서 뭐가 어렵다고 할머니한테 전화 한 통 안 했던 내 지난날들이 너무 후회스러웠다.

앞으로는 엄마 아빠한테 말고 할머니한테도 자주 전화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는 동시에, 혹여나 내가 자주 전화하면 할머니가 내 전화를 기다리게 될까 봐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었다. 왜냐하면 할머니가 나한테 먼저 전화할 일은 없을 테니까. 할머니는 내가 바쁠까 봐, 회사일까 봐, 귀찮을까 봐, 먼저 전화할 사람이 아니란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다.


다음 주에도 할머니한테 전화를 해야겠다. 그때는 좀 더 오래 도란도란 이야기를 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목표 달성'보다 어려운 '습관 형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