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이면
남편과 함께 사업을 접고 일자리를 구하고 있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 답 변 ====================
안녕하세요? 선생님
일자리를 찾고 계신데 정보가 있는 곳을 모르시는군요.
우선은 어떤 일자리를 구하시려고 하시는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통상 60대가 특별한 노하우를 갖고 있지 못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는 크게 보면 두 종류일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8시간 이상 일하며 최저 월 임금선 이상을 받는 비교적 단순한 일자리가 있습니다.
보통 연배가 있는 분들 중에 특별한 기술이 없다면 경비나 청소, 운전과 주차관리 등 단순업무로 접근하는 경우이죠. 잘 알고 계시겠지만 노동강도도 적지 않고 일도 힘드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는 최근에도 돌봄관련 일자리가 많은 편입니다. 한동안 줄어들 여지도 없구요. 요양보호사나 간병인으로 대표되는 영역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종일이 아닌 일부 시간만 일하고(보통 3~4시간 정도) 돈을 적게 버는 일자리입니다. 흔히 노인일자리라고 불리는 영역입니다.
이 방향의 일은 훨씬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일의 강도도 좀 더 쉽습니다만, 돈은 월 2~30만원대이거나 좀 더 일을 해도 70만원 언저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일자리들이 있기야 하겠습니다만, 가장 먼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위의 내용일 것 같습니다.
만약 8시간 이상 일하시는 일자리를 찾으시면 시군구 일자리센터나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를 이용하시고(돌봄서비스 관련 내용도 여기서 정보를 얻는 것이 편합니다), 짧게 일하는 파트타임도 괜찮으시면 '노인일자리여기 (seniorro.or.kr)'같은 사이트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이트는 노인일자리 관련으로 신청을 직접 하실 수 있는 사이트인데 등록 후 신청하시면 담당기관에서 연락이 올 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