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봉'
디즈니 영화 '인사이드 아웃'에 나오는 주인공의 상상의 친구이자 동심을 상징하는 캐릭터.
인사이드 아웃을 한 번이라도 봤다면 잊혀지지 않는 장면이 있을 것이다. 빙봉이 기쁨이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장면.
필자가 이 장면을 보고 느낀 건 '어른으로써 성장하기 위해선 빙봉은 같이 갈 수 없구나'라는 걸 느꼈다.
어른이 되기 위해선 소중한 친구 빙봉은 같이 갈 수없다라... 어떻게 보면 인간의 딜레마를 빠트리게 하고 또 어떻게 보면 잔인하고 너무 슬프지 않은가? 맞다. 슬픈 게 맞다. 보내고 싶지 않은 게 맞고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게 맞다.
하지만 실제 현실은 빙봉과 같이 살아간다고 하더라도 현실에 많은 상처를 받으면서 사회부적응자 취급을 받고 자존감 또한 없어져 나를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있긴 있다. 하지만 현재 이별을 하고 재회에만 목말라 있는 상태라면 이 방법은 알려줘도 못할 것이다. 당신이 이 방법을 한다고 하더라도 당신의 뇌가 방해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예전과 똑같은 모습으로 다시 되돌아올 것이다.
당신이 진짜 재회를 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현재 같이 있는 빙봉을 놔주라. 큰 그림을 보기 위해서 빙봉을 잠시 놔주는 것이다. 그리고 더 강해져라. 강해져서 빙봉을 다시 찾아라. 빙봉을 다시 찾을 수 있을 정도로 당신의 역량이 강해져야 한다는 말이다. 이렇게 하면 빙봉도 지키면서 내가 성장할 수 있다. 즉, 다시 말해 내가 성장하면서 동시에 재회에 가까워질 수 있다는 말이다.
사람들은 "빙봉을 잠시 놔주면 영원히 잃어버려서 못 찾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두려움 때문에 재회도 못하고 성장도 못하고 나를 잃어버리는 경우만 많다. 물론, 빙봉을 잠시 놔주면 영원히 잃어버려서 못 찾는 가능성도 존재한다. 하지만 영원히 잃어버린 빙봉을 내가 더 강해지고 성장해서 다시 찾을 수 있는 경우도 동시에 존재하게 된다.
만약 빙봉을 영원히 잃어버려서 진짜 못 찾는다고 하더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 슬프겠지만, 빙봉의 희생으로 인해서 값으로 매길 수 없는 깨달음, 인생의 경험을 얻게 될 거라고 필자는 자부한다.
그래서 필자가 이별 및 재회 상담을 받는 내담자분들에게 말하는 것이다.
재회의 기본조건이 안되었다
이 기본조건이 안되었는데, 빙봉을 잠시라도 놔줄 줄 모르는데 재회에만 목말라있는 건 도파민만 빨리 얻고 싶어 하는 당신의 욕심이고 집착일 뿐이다. 재회를 하고 싶다면 빙봉을 놔줄 있는 법을 터득해라.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5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