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mes Chang Jul 05. 2019

당신의 성공을 바라고 응원해야 하는 이유는?

성공을 위한 질문


"당신의 성공을 바라고 응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성공을 바라고, 기도해주고, 격려해주고, 도와주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가족들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당신의 가망 고객들, 가망 거래처들이 단순한 거래의 관례를 뛰어넘어 당신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며 단골 또는 충성고객이 되어주거나 충성 거래처가 되어주고 당신이 어려울 때에도 옆에 남아 당신에게 격려를 해주고 나아지기를 기다려 주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당신의 성공을 진정으로 함께 기뻐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실 이 질문은 제가 멘토링을 하거나 컨설팅을 할 때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한마디로 제가 성심성의껏 최선을 다해 당신의 성공을 바라며 도와주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인 것입니다.  이 질문은 평균을 뛰어넘어 위대함으로 가기 위한 질문이기도 하고 먹고 사는 문제를 뛰어넘어 가치창조라는 인간 본연의 존재가치에 대한 질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제치고 당신이 성공하기를 바라고 응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은 “WHY”에 있다.

그 답은 당신의 “WHY”에 있습니다.  어느 중장비 스프링을 만드는 회사를 운영하는 분은 “정확한 기능을 제공하는 부품을 정해진 시간에 생산 공급함으로 다음 공정을 담당하는 회사의 공정에 도움이 된다” 이었습니다.  또 어떤 분은 “일관성 있는 맛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문을 열고 들어오는 고객의 기대에 모자람이 없게 하여 그들의 1시간이 즐거울 수 있도록 한다.” 이었습니다.  어느 메디컬 디바이스 업체의 대표님의 WHY는 “세상 사람들이 사는 동안 만이라도 고통없이 인간 답게 살 수 있는 기회 제공”이라고 합니다.  어떠세요?  이 분들은 성공해야 할까요?  그들의 “WHY”를 보면 그 분들이 꼭 성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십니까?   그것은 바로 그 분들의 성공이 제시할 수 있는 가치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그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성공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트렌스포머, G.I. Joe, 미스터 포테이도 해드 등의 피겨로 유명한 장난감 업계의 공룡 기업인 Hasbro의 CEO를 역임하고 장난감 업계의 명예의 전당에 등재된 앨런 하센펠드(Alan G. Hassenfeld)는 “우리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라는 사명을 가지고 그의 기업을 운영하였다 합니다.  그래야 어린이들이 좀더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낼 수 있고 그들이 지원하는 로드아일랜드에 위치한 Hasbro 어린이 병원이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WHY”에서 출발하였기에 그의 기업은 돈벌이의 도구가 아니라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는 도구가 된 것입니다.  그는 꼭 성공해야 하는 사람이었고 그의 기업은 꼭 성공해야는 하는 기업이었던 것입니다.

부평 산업단지에 위치한 어느 기업의 워크숍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늘 하 듯이 두시간 미리 가서 주변에 위치한 어느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자료를 검토하는 조용한 저만의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연히 뒷자리에 앉아 이야기하는 어느 분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투자를 받기위한 만남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들의 대화는 모두 원가절감과 이익율(ROI)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물론 그러한 것들도 점검되어져야 하는 것임에는 분명합니다.  그 시간은 그 이야기만을 하게 된 시간일 수도 있겠지만 그러한 사안들은 그들의 문제이지 고객으로서 그들의 성공을 기원해주어야 할 이유가 될 수도 없고 같은 업종의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제시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만약 그저 투자대비 더 많은 돈을 벌겠다는 것이 그들의 “WHY”라면 그들의 정체성은 무엇이며 차별성은 무엇이 될 수 있을까요?  당신도 아마 그들의 고객이 되어 “ROI”만이 그들의 “WHY”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면 거래는 할 수 있겠지만 충성고객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당신의 “WHY”는 당신이 성공해야 하는 이유와 그 성공의 가치를 대변합니다.

정리합니다.

옆에 있는 모든 경쟁자를 제치고 당신이 성공해야 하는 이유!  그들의 성공보다 당신의 성공이 더 중요한 이유!  당신이 어려울 때에도 격려와 박수를 보내야 하는 이유!  도움이 필요하다 할 때 도와주어야 하는 이유!  단순한 고객의 선을 넘어 충성고객이 되어주어야 하는 이유!

당신은 당신의 “WHY”를 통해 그 대답을 세상에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질문합니다.

.. 당신의 성공을 바래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당신의 “WHY”는 무엇입니까?


#성공을위한질문  #why    #진정한_성공

매거진의 이전글 팔로우어십도 배워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